태웅건설 45㎞구간 공사중 부도
“법정관리땐 사업 계속 진행”
도공·원청 “법원 결정후 대처
당장 계약해지는 쉽지 않아”
건설중인 함양울산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연결하는 JCT(분기점) 교량구조물 시공업체가 부도가 나면서 교량공사가 지연되고 있다.
사업발주처인 한국도로공사 측과 원청업체인 한신공영㈜은 하도급 업체인 태웅건설의 법정절차결과를 기다린 후 대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공사기한은 더 늦어질 전망이다.
17일 한국도로공사 등에 따르면 함양고속도로공사 내 제14호선 밀양~울산 건설공사 제8공구 JCT 교량구조물 공사를 담당하고 있는 하도급 업체인 태웅건설이 지난 3일 부도가 나면서 11일 서울지방법원에 법정관리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웅건설은 총연장 45km에 속해있는 서울주JCT 공사를 원청업체인 한신공영㈜으로부터 하도급을 받아 2015년 5월 착공에 들어갔다. 제8공구를 포함해 이곳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밀양~울산 간 49분 거리가 27분으로 단축되는 등 연간 물류비 절감비용이 2,063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울산과 경남북부지역의 개발이 촉진되고 산업관광의 동맥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태웅건설이 부도사태를 겪으면서 당초 올해 12월 완공계획이었던 교량공사는 어려울 전망이다.
법정관리신청 결과가 적어도 2~3개월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데다 총 15개의 교량을 설치하는 공사의 공정률도 25%에 그치고 있다. 게다가 발주처인 한국도로공사와 원청업체인 한신공영㈜도 법정관리신청 결과가 나올 때 까지 기다린다는 방침이기 때문이다.
한국도로공사 제8공구 담당 관계자는 “교량 기초공사는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여서 지금당장 계약 해지를 하는 것도 쉽지 않다”며 “동절기인 1월과 2월에는 교량공사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당분간 기다리는 것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법정관리신청 결과에 따라 태웅건설이 공사를 계속 진행하거나 공사를 포기할 수 있다”며 “이후 원청업체인 한신공영㈜과 협의를 통해 공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한신공영㈜ 관계자는 “태웅건설은 수년간 함께 일해 왔고 계약 당시에도 재정적으로 문제가 없었던 업체였다”며 “동절기가 지나는 동안 정확히 상황을 파악해 대처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태웅건설은 이곳 외에도 중앙선 복선전철 2공구 공사, 하남선(5호선연장) 1-1공구 건설공사,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 중 토공 및 구조물 공사 등 여러 공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한국도로공사 측은 태웅건설의 채권관계와 대위변제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태웅건설 관계자는 “법정신청관리가 받아들여지면 4~5개의 사업은 계속해서 진행하는 것으로 자체적으로 이야기가 됐다”며 “그중 밀양~울산 제8공구도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함양울산고속도로는 경남 함양군을 기점으로 울산 울주군을 종점으로 해 동서를 잇는 고속도로다. 전체구간은 144.61km로 현재 3개구간으로 나눠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020년에 부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구간 중에서 밀양~울산 구간은 착공하여 현재 공사 중에 있고. 창녕~밀양 구간은 2016년에 공사 착수하여 밀양~울산과 창녕~밀양 구간은 2020년에 함양~창녕 구간은 2017년에 착공해 오는 2021년 개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