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전국 5곳 선정
지진 후 방사능·화학사고 등
특수사고 전문인력 양성

市, 지역 대학 적극 지원
UNIST·울산대 검토작업

지진방재센터 유치 맞물려
안전산업도시 성장 밑거름

 

울산대학교 전경(울산매일 포토뱅크)

울산시가 지진으로 인한 방사능과 화학사고에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위해 지진방재 특화대학(학과) 유치에 나선다.

울산시는 이달중 국민안전처의 지원방침 결정과 지진방재 특화대학 공모 계획이 발표되면 지역내 대학의 참여의사를 타진한 뒤 이를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앞서 국민안전처는 지난해 12월16일 ‘지진방재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지진방재 전문인력을 단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올해 지진방재 특화대학을 5곳 선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진방재와 관련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게 될 지진방재 특화대학은 지진방재 분야와 기업재해경감분야, 방재안전분야로 나눠지며 올해 학과 설치를 위한 예산으로 한 곳당 3억원이 지원된다.

지진방재 분야는 내진설계 및 보강, 단층연구, 특수구조 및 대응,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돼 있다.

정부가 추진중인 지진방재 특화대학은 2018년 이후 재난안전 전문대학원 설치하는 것과도 연결, 지진방재 특화대학이 울산에 유치될 경우 지진으로 인한 방사능, 화학사고 등 특수사고 전문인력 확보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울산시는 공모계획이 나오는대로 지역내 대학들의 참여수요를 조사한 뒤 주관부처 설득 논리 개발 등 행정적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울산에는 UNIST 도시환경공학부내에 재난관리공학과가 운영, 통합적 재난관리·저감기술, 방재안전 교육·전문인력을 양성중에 있다. 교원도 학부 5명, 연구소 11명 등이 확보된 상태다. UNIST의 경우 학부내에 학과만 설치하면 된다.

또 울산대학교는 건설환경공학부내 토목학과를 운영중에 있다.

이들 대학들은 국민안전처의 공고를 보고 검토작업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는 이들 대학외에도 춘해대학, 한국폴리텍대학 등도 관심이 있을 경우 적극 돕겠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이와 더불어 정부가 설치를 검토하고 있는 국립 지진방재센터를 울산에 유치하겠다는 복안도 갖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울산을 지진방재 분야 싱크탱크 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는 울산시가 진행중인 재난안전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과 맞물려 울산을 안전산업도시로 성장시키는 데에도 역할을 할수 있을 전망이다.

울산시 김정익 재난관리과장은 “국민안전처의 공고가 나오면 지역대학이 지진방재 특화대학으로 선정 될수 있도록 적극 도울 계획”이라며 “국립 지진방재센터 등은 정부의 구체적인 사업내용이 나오면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