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자율주행 등 R&D 투자 확대
기존 시설 신차종 생산·환경 개선 등
현지 수요 등 검토 후 신규 공장 결정

 

현대차그룹이 올해부터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미국에 31억 달러(약 3조6,0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사진은 현대차그룹 미국 앨라배마 공장 전경.

현대차그룹이 올해부터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미국에 31억 달러(약 3조6,0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17일 외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투자 금액은 지난 5년간 투입된 21억 달러보다 많은 액수다.

정 사장은 기자들에게 “세계적인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인 미국 시장에 전념해야 한다”며 “친환경차, 자율주행 등 미래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 확대와 기존 생산시설에서의 신차종 생산 및 환경 개선을 위한 투자 등을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신규 공장 건설 여부도 검토할 가능성이 있지만 현지 시장수요와 대내외 환경 등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생산규모 및 건설지역, 설립주체 등 세부사항은 추후 면밀한 검토를 통해 최종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 사장은 미국에서 앨라배마 공장 외에 현대차 제2공장을 지을 가능성이 있느냐는 외신기자들의 질문에 “수요가 있다면 공장을 짓는 것을 검토할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답했다. 

만약 공장을 짓게 되면 어떤 차종을 생산할지 묻는 질문에는 “SUV도 있고 제네시스도 있는데, 공장을 짓는다면 시장에서 팔리는 것을 만들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투자 결정은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에서 판매할 차량을 생산하기 위해 자동차 업체들이 멕시코에 공장을 세울 경우 국경세를 부과하겠다고 한 상황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정 사장은 “투자활동에 대한 부분은 정상적인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검토된 것이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발언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정 사장은 원래 계획대로 기아차의 멕시코 공장에서 현대차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지만 멕시코 공장 문제를 고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의 발언과 관련해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줄줄이 미국 내 투자 계획을 밝혔다.
포드는 16억 달러를 들여 멕시코에 공장을 세우겠다던 기존의 계획을 접고 대신 미국 미시간 공장에 7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피아트크라이슬러는 미국 미시간과 오하이오 생산시설에 1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공언했고, 도요타 자동차도 향후 5년간 총 100억 달러를 미국에 쏟아붓겠다고 약속했다.

그간 트럼프의 공개 지목에도 멕시코 투자를 철회하지 않겠다며 입장을 고수해온 GM도 결국 백기를 들었다.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 최대 자동차업체 GM은 17일 총 10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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