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핵심 3인 징계 내일 결정
3년 당원권 정지 처분 유력시

 

쇄신을 외치고 있는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인적청산이 드디어 친박(친박근혜) 핵심을 향해 칼끝을 겨눴다.

윤리위원회는 우선 18일 당 원로들에 대한 이례적인 중징계를 발표했다.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병석 전 국회부의장, 이한구 전 의원,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자체 징계 중 가장 강한 ‘제명’ 결정을 내린 것.

통상 선거법 의외 사안의 경우 ‘당원권 정지’를 내린 뒤 최종 판결을 보고 유죄가 확정될 때 ‘탈당 권유’를 통해 스스로 당을 떠나도록 한 것과는 사뭇 다른 결정이다. 

특히 이한구 전 의원의 경우 기소된 상태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총선 당시 공천관리위원장으로서 심각한 당내분열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정치적 책임을 물었다.

또한 4선을 지낸 이 전 의원은 정책위의장·원내대표까지 지낸 대표적 중진 의원이며,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 과외교사로도 알려질 만큼 친박계 핵심이기도 하다.

이 전 부의장은 제3자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법정 구속됐으며 현 전 수석은 LCT 관련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 됐고, 박 전 의장은 골프 캐디 성추행으로 2014년 기소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아울러 윤리위는 친박계 핵심으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에 대해서는 당장 징계 조치를 내리지는 않았지만 오는 20일 출석해 소명토록 했다.

윤리위 류여해 대변인은 “이들에 대해서는 중대한 사안이라 소명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결정했다”면서 “징계는 오는 20일 오전 9시 전체회의에서 심의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정부패가 아닌 정치적 이유를 들어 징계를 추진하는 만큼 소명을 듣겠다는 뜻이다. 다만 당사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절차적 정당성만 확보하고 징계 결정이 내려질 개연성이 크다.

세 의원에 대해서는 소속 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 ‘제명’, ‘탈당 권유’ 대신 최근 최장 기간이 3년으로 늘어난 ‘당원권 정지’ 처분이 내려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인명진 비대위 체제는 당협위원장 교체를 위한 조직강화특위 심사 역시 엄격하게 할 방침이다.

인 비대위원장은 비공개 회의에서 “당협위원장을 공모하는데 도덕성, 윤리 기준을 아주 중요하게 다루겠다”면서 “공정한 수혈을 통해 당을 환골탈태시키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강특위는 이날 회의를 통해 주요 심사기준으로 △도덕성 △당 충성도 △선거 기여도 △당선 가능성 등을 세우기로 합의하고, 19일 1차 공모를 마감한 뒤 설 연휴 전 심사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