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업체 ‘한노총 가입’ 대행도
노조 “조합원 생계 달린 문제
강요 못이겨 27명 이미 탈퇴”
‘임단협 협상’ 놓고 힘겨루기

 

울산플랜트건설노조는 23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 고용 배제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울산민노총 제공]

민주노총 산하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울산지부(이하 민주플랜트노조)가 플랜트업체들이 조합원들의 노조 탈퇴를 강요하고 있다며 고용노동부에 고발하고 나섰다.

민주플랜트노조는 2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에서 조합원들에게 민주노총을 탈퇴하고 한국노총과 전국노총의 가입을 강요하는 부당노동행위가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플랜트 공사 현장에서 지난달 초부터 하청업체들이 현장 반장을 통해 민주노총 탈퇴를 강요하고 취업을 조건으로 한국노총과 전국노총 가입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한 업체는 회사 사무실에 한국노총 가입원서까지 갖다 놓고 가입을 대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노총 탈퇴와 다른 노조 가입을 거부하는 조합원들은 회사가 취업을 거부하고 일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는 조합원들의 제보가 노조에 줄을 잇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무 특성상 조합원들은 하루하루 일을 해야 생계를 이어갈 수 있다”며 “강요에 못이겨 민주노총을 탈퇴한 조합원이 지난 한달 동안 27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노조는 “노조 탈퇴를 강요하는 것은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며 “해당업체 관련자들을 모두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배경에 최근 시작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이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민주플랜트노조는 지난 17일부터 올해 임단협 교섭을 시작했다. 올해 교섭에서는 최종 협상이 결렬된 지난해 임단협도 함께 다뤄진다. 플랜트 업계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노총과 회사 간 갈등의 골은 깊다. 지난해 파업과 집회를 잇달아 벌이며 수차례 물리적 충돌까지 빚은 탓이다. 회사와 노조가 진통 끝에 마련한 ‘하루 임금 6,000원 인상’ 잠정합의안은 조합원들로부터 외면받았다.

해를 넘겨 2년치 협상에 나서는 노조는 조합원들의 ‘보상심리’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회사도 경기 불황 속에서 마냥 내어줄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결국 이번 협상에서 각자의 입장에 따라 주도권을 쥐고자 하는 노사의 힘겨루기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