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창립 이후 11년간 무료서비스를 고수해온 트위터가 전문가용 유료서비스를 도입할지 주목된다.

트위터는 23일(현지시간) 전문가를 겨냥한 트윗덱의 프리미엄 버전을 내놓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포천 등은 전했다.

그러면서 이용자에게 처음 이용료를 징수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외신들은 풀이했다.

트위터는 11년 전 창립 당시부터 무료로 서비스하면서 충분한 이용자 수를 확보해 광고로 수익을 내는 게 목표였다.

하지만 페이스북과는 대조적으로 이용자 수가 지난달 기준 3억1천900만 명에 그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애용하며 화제가 집중되는 데도 흑자로 전환할 만큼 충분한 광고 수익을 낼 수 없었다.

트위터는 이에 따라 마케터나 저널리스트, 전문가 등을 위해 트위터 내 여론 향방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트윗덱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고 있다.

트위터는 이날 낸 성명에서 "트윗덱을 강화한 버전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조사 중"이라면서 "전문가들에게 트윗덱 서비스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도록 여러 방안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링크트인 등은 이미 더 많은 데이터에 접근할 권한을 부여하는 형태로 유료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트위터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 늘어나는 데 그친 7억1천700만 달러였다. 매출증가율은 트위터가 4년 전 기업공개를 한 이래 가장 낮았다. 광고 수익도 줄었으며 순손실은 1억6천71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