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공사 입찰내역 공개
  감사시스템 외부인사 참여
  제도적인 장치 만들어야
 ‘교육주체 원탁토론’ 제안”

3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울산교육정상화운동본부는 24일 오후 2시 시교육청 기자실에서 김복만 교육감 구속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교육에 뿌리깊게 자리 잡은 부정비리를 뽑을 수 있는 근본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울산교육정상화운동본부는 24일 시교육청에서 김복만 교육감이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교육 부정비리를 뿌리 뽑을 수 있는 근본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이들은 “김복만 교육감은 스스로 교육감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이는 교육가족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울산교육정상화운동본부는 또 “김복만 교육감의 구속으로 부교육감에 체제에 있는 울산교육청은 울산교육의 부정비리를 뿌리 뽑을 수 있는 근본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 시민사회단체와 교육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울산교육청의 각종 공사관련 입찰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교육청 감사시스템에 외부인사와 교육주체가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공문을 통한 지시와 실적 중심의 교육에서 학교자치를 통한 학생과 배움 중심의 교육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함께 시작하기를 제안한다”며 “무엇보다 울산교육에서 교사와 학생을 고통으로 몰아넣고 줄세우기로 전락한 비교육적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전면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교육주체들과의 협치가 울산교육행정의 중심이 되도록 교사, 학생, 학부모, 시민들이 교육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며 “우선 교사, 학생, 학부모, 시민 등 교육주체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울산교육정상화를 위한 교육주체 원탁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검찰에 대해서는 “울산교육청 공사관련 비리에 대해 전면적인 재수사를 통해 부정과 비리를 발복색원 하기 위한 노력에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