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교체 vs 안보위기

보름 앞으로 다가온 5·9 대통령 선거의 판도를 가를 프레임이 어떻게 짜여질 지 관심이 집중된다.

‘대선은 프레임 전쟁’이라는 말이 있다. 어떤 틀로 선거판을 짜느냐에 따라 판세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경제민주화’가 화두였던 18대 대선에서는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경제민주화 전도사’로 불린 김종인 씨를 국민행복추진위원장으로 전격 영입, 경제민주화 이슈를 선점하면서 선거에서 승리했다.

‘경제 살리기’로 선거 구도가 짜여진 2007년 대선에서는기업가 출신인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낙승을 거뒀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지는 이번 조기 대선은 어느 때보다 ‘정권교체론’이 힘을 받는 상황이다. 이는 정권교체론을 앞세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높은 지지율로 어느 정도 증명됐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구 여권 출신 후보들의 지지율이 맥을 못 추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한국당 홍준표 후보마저 한때 “내가 집권하면 정권교체”라는 논리를 내세운 바 있다.
아울러 이번 대선의 막판 변수는 한반도를 엄습한 안보 위기다. 최근 ‘제2차 한국전쟁설’이 나돌 정도로 남북한을 둘러싼 군사적 긴장감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홍 후보는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미국) 칼빈슨호와 일본 함대의 동해 접근, 이를 수장시키겠다는 북의 위협, 북·중 국경지대로의 중국군 이동, 중국의 수호이 전투기 훈련과 서해 함대시위 등 한반도가 세계의 화약고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맞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이에 대한 중국의 보복으로 안보 위기감이 고조되자 문 후보와 안 후보가 사드 배치에 전향적 입장으로 돌아선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아울러 선거운동 기간이 짧다는 점에서 사실상 검증이 불가능한 ‘네거티브’ 공세 및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 논쟁도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