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미관광장에서 열린 '2017 시흥ㆍ안산 스마트허브 대규모 채용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공고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다음 달 발표할 공공부문 일자리 로드맵에 '사회복지 관련 공무원 1만2천명 하반기 추가 채용' 내용이 포함될 것이라는 소식이 24일 나오자 누리꾼들이 일자리 확충을 반기면서도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로 국민 부담이 늘어나지 않을까 우려했다.

네이버 아이디 'sall****'는 "복지를 하려면 공공부문부터 손봐야 하고 그러려면 일꾼이 필요하다"며 사회복지 공무원 추가채용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bjy8****'도 "공기업과 일반직 공무원은 모르겠지만 소방, 경찰, 사회복지 공무원은 늘리는 게 맞지 않나. 실질적으로 복지 업무를 수행할 공무원이 적은 편이다"고 댓글을 달았다.

이와 달리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가 향후 국가 경제 성장에 큰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았다.

다음 사용자 '돌이'는 "다른 곳에서 공무원 구조 조정해 소방, 경찰 인원을 충원해야 한다"며 "세금으로 일자리 만드는 건 안된다"고 반대했다.

네이버 아이디 'tabi****'도 "공무원 급여, 연금에 각종 복지 혜택은 어차피 세금인데 좀 불안하게 사실"이라고 걱정했다.

'hys3****'는 "월급보다 그외에 들어가는 연금 등 부대 비용이 훨씬 기존 공무원 인력을 재조정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고 적었다.

민간 고용시장 활성화 정책이 동반되지 않으면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은 단기적은 처방에 그칠 수 있다는 의견도 많았다.

'elir****'는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 눌리는 것은 다 국민 부담으로 돌아온다"며 "보여주기식 말고 장기적으로 산업부문에 10조를 투자해라"라고 주장했다.

'dyki****'는 "공무원 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의 일자리 창출을 원합니다. 공무원만 늘린다고 해결될 취업난이 절대 아니다"고 비판했다.

'samb****'는 "일자리 늘리기보단 중소기업 임금을 대기업 80% 수준까지 나라에서 지원해주면 민간 고용시장도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sunm****'는 "우리는 갈 길도 먼데 벌써 공공부문에 의존하는 것 같아 이대로 성장이 멈출까 걱정이다"고 우려했다.

'kims****'는 "생산적인 일을 만들어 사람이 필요하도록 해야하는데 공무원 충원은 조삼모사격"이라고 썼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