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주민 800여명 상경 시위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맞불 집회
문재인 정부 공약 즉각 이행 촉구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두고 찬반 집회가 같은 날 열리는 등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8일 시청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공약 이행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 왼쪽) 이날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도 서생면 원전사거리에서 집회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를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우성만·김정훈 기자

신고리5·6호기를 자율 유치한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정권 교체로 원전 건설이 백지화되는 사태를 막겠다며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신고리5·6호기 건설 백지화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8일 새울원자력본부 앞 도로에 천막을 치고 농성을 시작했다.

농성 첫날에는 서생면 관내 19개 마을 가운데 신리마을 주민을 중심으로 모두 80여 명이 동참했다. 신리마을은 신고리5·6호기 건설부지에 마을이 편입돼 현재 한국수력원자력㈜과 이주보상협의가 진행 중이다.

대책위는 신리마을을 시작으로 마을별로 돌아가며 천막농성을 펼치기로 했다. 

특히 오는 15일에는 서생면 주민 800여 명과 함께 관광버스에 나눠 타고 서울로 상경, 청와대 인근에서 집회에 나설 계획이다. 

대책위원장인 이상대 서생면주민협의회장은 “그동안 원전 건설에 따른 피해를 묵묵히 견뎌가며 신고리5·6호기를 자율 유치했다”면서 “정부가 주민 생존이 걸린 원전 건설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중단한다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시각,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는 새 정부에 ‘신고리5·6호기 건설 백지화’ 공약의 즉각적인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시청 앞 집회에서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가 내걸었던 탈핵공약은 대선을 거치며 검증받고 선택받은 것”이라며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을 단호하고 거침없이 이행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김기현 울산시장과 지역의 일부 정치인들은 지역경제를 핑계로 시민들의 안전과 평화를 무시하고 있다”며 탈핵 대열에 합류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