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서 9년간 45억 지원받아 예보 정확도 향상 주력
인공지능·수치 모델·위성자료 융합 자연재해 능동 대응
기후변화·북극 해빙 등 과학적 연구·전문인력 양성도

폭염과 열대야를 정확히 예측하는 기술이 개발돼 짧게는 3일, 길게는 2주 전부터 폭염 발생을 짐작할 수 있어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 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UNIST(총장 정무영)는 26일 오전 11시 제4공학관(110동) N107호에서 ‘폭염연구센터(Heatwave Research Center)’를 개소했다.

폭염연구센터는 폭염 예보의 정확도 향상과 예보 선행시간 증대를 위해 폭염 예보를 위한 새로운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설립됐다.

또 한반도 폭염의 발생·유지·소멸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특히 기후변화에 따른 대기 블로킹 현상에 대한 이해, 국지적 도시화와 영향 등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다.

이 센터는 앞으로 9년간 45억 원을 지원 받으며, 폭염 예측 기술을 개발하고 예보기술 전문인력도 양성할 예정이다. 또 폭염 피해를 줄이는 정책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인 자료 제공도 수행하게 된다.

폭염은 비정상적인 고온 현상이 수 일에서 수십 일간 지속되는 현상으로 막대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가져오는 자연재해다. 우리나라는 2일 이상 하루 최고 기온이 33℃ 이상으로 예상되면 ‘폭염주의보’를, 35℃ 이상으로 예측되면 ‘폭염경보’를 각각 발령하고 있다.

지난 42년(1973~2014년) 동안 우리나라의 폭염은 주로 6~8월에 집중됐다. 하지만 최근 5월과 9월에도 폭염이 잦아지며 인명이나 재산 피해도 늘고 있다. 2011년 9월의 늦더위는 대규모 정전사태로 이어졌고, 지난해 5월 평균기온은 1973년 이래 최고치를 보였다.

이명인 폭염연구센터 센터장(UNIST 도시환경공학부 교수)은 “최근 한반도 폭염은 동아시아 대륙에 걸쳐 넓고 강한 형태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나 생성과 유지, 소멸에 대한 학술적 이해는 부족한 실정”이라며 “기후변화, 대기 블로킹, 북극 해빙 등의 전지구적 요소는 물론 녹지 감소, 고층 빌딩 증가 등의 지역적 요소까지 고려해 폭염의 원인을 밝혀낼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센터는 수년간 기상청이 사용해온 수치 모델을 기반으로 단기예측(3일 이내)과 중기예측(3일~2주) 정확도 향상에 주력한다. 이와 동시에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예보 기법도 개발할 계획이다. 인공지능을 일기예보에 도입해 도시 규모의 폭염까지도 예측 가능하도록 하고, 고해상도 전산유체역학 모델링을 활용해 현재 수치예보 기술의 한계를 넘어서려는 것이다. 

이명인 센터장은 “기후변화가 심해지면서 일상적인 날씨 예측보다 폭염과 열대야 같은 위험한 기상 상황을 정확히 예측하는 방향으로 예보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며 “인공지능 기술을 수치예보와 위성자료에 도입한 ‘융합 예보기술’을 확보하면 기상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폭염연구센터는 UNIST를 비롯해 경북대와 GIST, 전남대, 부경대 연구진도 참여한다. 단기예측 연구는 민기홍 경북대 교수와 차동현 UNIST 교수가 주도하며, 중기예측 연구는 이명인 센터장이 담당한다. 폭염의 장기 변동성 진단 및 미래변화 연구는 윤진호 GIST 교수와 정지훈 전남대 교수가 진행하며, 도시융복합 연구는 김재진 부경대 교수와 임정호 UNIST 교수가 맡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