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경제가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노사협의가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여전히 팽팽한 대립을 유지해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여름휴가 전 2년치 단체교섭 타결을 목표로 집중교섭에 돌입했지만 합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 1월 나온 회사의 제시안에는 올 한 해 고용보장 대신 기본급 20% 반납, 상여금 월할지급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는 고정연장근로 폐지와 휴일특근 감소로 임금이 줄어든 상태에서 추가 반납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회사는 일감 부족으로 하반기 유휴인력이 5,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들의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노조도 일정 부분 양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회사 측은 노조가 수용하기 힘든 무리한 요구이며 추가 임금반납은 고통분담이 아니라 고통전담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일감 부족으로 근로시간이 감소해 연봉이 줄어든 것은 맞지만 희망퇴직과 임금손실 등 대부분의 희생은 사무기술직 과장급 이상 사우들의 몫이라고 반박했다.

문제는 회사의 향후 전망에 대한 시선이 노사가 판이하게 다르다는 점이다. 사측은 올해 회복된 수주량도 수년 전에 비하면 적은 수치이고, 지난해 수주절벽의 여파로 하반기 일감이 워낙 부족하기에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노조 측은 현대중공업이 6분기 연속 흑자를 냈고, 하반기에는 수주 일감도 많다고 주장하면서 일감이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회사와 노조 측이 협의의 물꼬를 트지 못한 채 여름휴가 전에 노사협의가 이뤄지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것은 소통보다는 주장만 내세우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사 협의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조합원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될 수밖에 없다. 노조집행부의 강경투쟁에 대해서도 말들이 많다. 오는 하반기에 노조위원장 선거 전에 성과를 얻어야 하지만 현재 2년동안 끌어 왔던 교섭에서 얻은 것 없이 물러나게 되면 그 책임이 노조집행부로 돌아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도 노조로서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결국 노사협의의 칼은 노조가 쥐고 있는 셈이다. 장외투쟁으로 해답을 얻기 보다는 회사가 처한 상황과 조합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현명한 선택과 판단만이 남아 있다. 그것이 함께 사는 길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