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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청년고용 위해 중소기업에 대한 대기업의 지원필요

기사승인 2017.08.13  22: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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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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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의 고용절벽을 극복하기 위한 일자리 창출 관련 정부의 강력한 정책 속에 울산은 경제위기로 인해 청년일자리 창출이 쉽지 않아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상당수 대기업이 정부의 ‘일자리 창출’ 우선 정책에 호응해 당초 계획보다 채용을 늘리는 분위기이지만 ‘역대 최대 위기’에 놓인 조선과 자동차 업계는 고용 확대에 나서기 힘든 형편이다. 


이런 가운데 울산에 본사를 두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해마다 신입사원 700명, 경력사원 300명 등 1,000여 명의 신규 인력을 선발해 왔지만 현재는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따라 올 하반기 채용 계획이 없고, 다만 연구개발(R&D)과 설계 분야 등 필수인력에 한해 소규모로 신입·경력 사원을 일부 채용하는 정도이다. 


상반기 영업이익률이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는 작년 수준인 1만명 안팎을 올해 상·하반기에 나눠 채용할 예정이다. SK그룹은 올 초 8,200명의 연간채용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정부의 일자리창출 정책에 화답하기 위해 규모를 늘릴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더욱이 지난 7월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조사한 ‘2017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에 현대자동차가 톱5에 들었고 업종별로 보면 기계·중공업 분야 현대중공업, 정유·석유화학 분야 LG화학, 화학섬유·고무 분야 SK케미칼 등이 1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울산은 양질의 일자리를 갖고 있지만 현 경제 상황 속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이 쉽지 않다. 특히 울산은 대기업에 따른 중소 협력업체의 산업구조로 인해 중소기업 기피 현상이 상대적으로 심하다. 


이러한 기피 현상은 협력중소기업의 임금과대기업 임금 간의 상대적 박탈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청년의 고용을 위한 정책의 기본은 임금체제에 있는 것이다. 취준생들에게 중소기업을 외면하는 책임을 물을 것이 아니라 협력중소기업들이 체질을 변화해 우수한 인력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미래에 대한 비전과 경영내실화를 하루 빨리 이뤄야 할 것이다. 


물론 협력중소기업들만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대기업이 자체적인 고용을 하지 못하더라도 협력중소기업의 고용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청년 고용문제 해결에는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함께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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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자 © 울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웹출판 :   2017-08-13 20:14   관리자
입력.편집 :   2017-08-13 20:13   김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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