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선 이혜훈 리더십 불만 축적…‘자강론’ 흔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노컷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본격적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과 친박(親朴) 청산을 언급하기 시작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통합을 염두에 둔 승부수를 띄우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른정당도 지도부에 대한 불만이 축적된 상황에서 국민의당 당권교체에 이어 ‘한국당의 혁신’이라는 변수가 등장하자 내부 기류가 복잡해지고 있다. 탄핵 이후 침체돼 있던 보수진영이 변화의 흐름과 마주한 모양새다.

◇출발점 선 홍준표식 인적청산…혁신위서도 ‘朴 출당론’ 우세

홍 대표는 지난 16일 ‘보수의 심장’ 대구에서 박근혜 출당론을 띄웠다. 그는 “앞으로 우리 당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가 될 것”이라며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무한 책임을 지는 자리다. 자기가 잘했건 잘못했건 간에 결과에 대한 무한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재판 결과와는 상관없이 박 전 대통령에게 보수 궤멸의 책임이 있는 만큼, 그와 선을 그어야 한다는 논리인 셈이다. 즉각 당내 반발 목소리가 나왔지만, 그는 18일에도 “우파 혁신의 출발은 바로 이 문제”라며 “찬반을 당내 논쟁의 장으로 끌어들여 보자”고 말했다.

 


홍 대표는 ‘혁신의 서론’으로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언급함과 동시에 본론 격인 친박 인적청산에 대해서도 “중지를 모으겠다”며 운을 띄웠다. 혁신위 내부에서도 이 두 가지 사안에 대한 진지한 검토가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는 찬성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혁신위 관계자는 “인적 청산과 관련해서는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 제명을 위해서는 의원총회 3분의 2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규정도 손볼 수 있다는 뜻이다.

반(反) 탄핵 인사이자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반대했던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출당론에) 제가 개인적 소신으로 얘기한 것과 혁신위의 선택과 판단이 반드시 일치할 것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한 것도 이 같은 내부 분위기와 맞닿아 있다.

박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 인적청산은 바른정당의 오랜 요구사항이었다는 점에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홍 대표가 보수통합 플랜을 가동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당 핵심관계자는 “인적쇄신이 해결되면 바른정당은 따로 있을 명분이 사라지는 것”이라며 “공천 작업이 본격화되는 다음 달 쯤되면 바른정당에선 지역부터 통합요구가 빗발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바른정당, 자강론 ‘흔들’…연대·통합론 솔솔

바른정당은 표면적으로는 자강론을 내세우고 있지만, 이를 유지할 동력이 점차 약해지는 기류다. 

이혜훈 대표 체제에 대한 내부 불만이 축적되면서 당 안팎에서는 유승민 의원을 중심으로 뭉쳐있던 의원들조차 와해 위기에 놓였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의원은 “매주 현장에 다닌다고 해서 당이 지지를 받을 수 있겠느냐”며 “지도부에서 나오는 목소리가 구성원들의 뜻이라고 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지도부 인사조차 “이 대표의 메시지는 명쾌하지만, 사람을 보듬는 데 있어서는 부족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의원들과 교류하며 접촉면을 넓히는 한편, 한국당의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도 어수선한 당 상황과 무관치 않다. 이런 가운데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한 바른정당 의원 10명은 16일 단체로 모였다. 

유 의원을 적극적으로 도왔던 인사들도 참석한 가운데, 김 의원도 당이 어려운 상황에 놓였음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의원들이 김 의원에게 오래 전에 제안해 마련된 자리였으며, 친목을 위해 식사를 한 것”이라며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다. 

다만 이들 사이에서는 자강론과는 배치되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한 재선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박 청산과 박 전 대통령 출당이 이뤄지면) 한국당과의 통합 가능성이 왜 없겠느냐”며 “원인이 제거되면 원점에서 누구나 다 (통합 가능성을) 볼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뭔가를 먼저 액션을 취해버리면 자유한국당은 기회가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또는 한국당과의 연대나 통합은 ‘시기의 문제’라는 뜻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