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엑스포서 일본 고고학자 작품 87점 전시

 

 

1920년대 경주를 중심으로 우리 문화재들을 찍은 미공개 사진 전시회가 9월 1일부터 경주엑스포 문화센터에서 열린다. [경주엑스포 제공=연합뉴스]

1920년대 경북 경주를 중심으로 우리 문화재를 찍은 사진 자료가 처음 공개된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오는 9월 1일부터 엑스포 문화센터 전시실에서 '90년 전 흑백사진에 담긴 우리 문화재' 특별전을 연다.

경북도가 주최하고 한국 국외문화재연구원과 경주학연구원 주관으로 열리는 전시회에는 일제 강점기 건축·고고학자 노세 우시조(能勢丑三·1889∼1954)가 1920년대 경주를 중심으로 찍은 우리 문화재 유리건판 사진들을 일반에 공개한다.

노세 우시조가 찍은 700여 장 가운데 경주 원원사터, 황복사터, 감은사지, 신문왕릉, 성덕왕릉, 헌덕왕릉 등 당시 사진 78점과 예천 개심사, 구례 화엄사, 개성 고려왕릉 사진 9점 등 흑백사진 87점을 전시한다.

노세 우시조는 1926년 경주 서봉총 발굴 현장을 처음 보고 경주 십이지신상에 매료돼 이후 10여 차례 경주를 찾아 문화재들을 촬영해 유리건판에 담았다.

이후 생활고로 유리건판을 팔려고 내놓자 일본 나라 시의 문화재 전문 사진업체인 아스카엔(飛鳥園)이 사들여 지금까지 보관해 오다 공개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작년 말 경주학연구원 박임관 원장과 오세윤 작가가 아스카엔을 방문해 디지털 촬영 작업을 통해 사진을 출력해 이번에 빛을 보게 됐다.

박임관 원장은 "노세 우시조는 우리나라 십이지신상에 관심이 많았고 특히 원원사지 탑지 발굴과 탑재를 모아 복원하는 전 과정을 사진으로 남겨 의미가 크다"며 "90년 전 당시 모습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 원형을 제대로 살펴보는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9월 1일 개막식을 한 뒤 10월 말까지 전시한다.

1920년대 경주를 중심으로 우리 문화재들을 찍은 미공개 사진 전시회가 9월 1일부터 경주엑스포 문화센터에서 열린다. 사진은 감은사 금당터 [경주엑스포 제공=연합뉴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