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혁신위, 인적혁신 본격화

‘朴 정치적 책임’ 등 3개 주제 논의
 바른정당 통합론 자연스레 공론화

 당 정책정당화 2차 혁신안 발표
 정책분야 전문가 육성·영입 골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23일 당 혁신 차원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및 당내 인적청산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23일 기자회견에서 “당 대표가 인적 혁신 문제의 시동을 건 만큼 혁신위는 당초 생각한 일정보다 더 빨리 인적 혁신 문제를 논의하게 됐다”며 “23일 오늘 회의부터 논의한다”고 말했다. 

당초 혁신위는 정책·이념 정립, 조직·제도 정비를 시작으로 오는 10월께부터 인적 혁신 문제와 인재 영입 문제 등을 논의할 계획이었지만 ‘혁신 스케쥴’을 대폭 앞당긴 것이다. 

일단 인적 혁신의 기준 및 대상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류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실패한 것 아니냐는 문제에 대한 책임, 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인사들의 역할 문제, 탄핵의 빗장을 연 인사들에 대한 종합적이고 균형 있는 판단이 필요하다“며 인적 혁신 3개 그룹을 제시했다.

아울러 혁신위 논의 과정에서 “국정파탄에 책임 있는 사람을 정리하면 바른정당 인사들이 돌아올 명분이 생길 것”이라는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 역시 공론화된다고 할 수 있다.

이날 홍 대표 주재로 열린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출당론 등이 일절 논의되지 않았지만 24일과 25일 이틀간 있을 한국당 의원·원외위원장 연찬회에서 박 전 대통령의 출당론을 비롯한 인적청산 문제가 다뤄질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혁신위는 책임공천에 주력한다는 내용의 1차 혁신안에 이어 이날 당 정책정당화를 위한 2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당 정책분야 전문가 육성과 영입 △국회 상임위별 정책 태스크포스 구성 등을 통한 당 정책조직 강화 △상근부원장 제도 부활과 개방형 채용제도 △여론조사실 이전 및 보고체계 일원화를 골자로 한 여의도연구소 혁신안 등이 포함됐다.

류 위원장은 “(사무처의) 정책 인사, 국회 상임위에서 활동하는 당 정책 전문가, 정책 분야를 맡은 국회의원 보좌진 등이 유기·기능적으로 통합해 일 하고 당과 의원들이 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