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를 권고하는 공론화위원회의 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공사현장에서는 안도의 한숨이 흘러나왔다.

20일 오전 공론화위 발표 직후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참여한 협력업체들도 대책회의를 벌이고 추후 계획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회의는 한결 가벼운 분위기로 진행됐다.

연합뉴스

원자력발전소 건물 골조를 담당한 한 협력업체 대표는 "그나마 마음이 놓있다"고 밝혔다. 이 업체는 자재 구입 등으로 공사에 30억가량을 들였다.

이 대표는 "수십억원을 고스란히 버릴 상황이라 그동안 스트레스를 상당히 많이 받았다"며 "보상 논의도 자재 구매같은 부분은 전혀 언급이 없어서, 지난 3개월 동안 밤잠을 설칠 정도로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공론조사 결과가 건설재개로 나서 그나마 마음이 놓인다"면서도 "24일 정부의 최종 결정이 있을 때까지 혹여나 하는 불안감 때문에 마음을 완전히 놓을 수는 없다"고 호소했다. "지난 3개월 동안의 피해도 피해지만, 하루 빨리 공사가 재개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수력원자력 노조도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여러분 격려와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고, 더욱 안전한 원전을 운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병기 노조위원장은 "오늘 시민참여단은 3개월간 진행한 공론조사를 마치고 마침내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를 권고했다"며 "중립성과 객관성, 합리성을 모두 갖춘 국민의 이름으로 내린 결정이어서 원전역사의 중대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수원 노조와 원전 종사자 모두는 시민참여단의 권고안을 전적으로 환영하며, 안전한 원전 운영을 위해 시민단체의 목소리를 경청함은 물론, 더욱 안전한 원전을 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다짐했다.

김 위원장은 "새 정부의 앞으로 국가 에너지정책은 국회, 시민단체, 학계, 원전산업 노동자 등 모두가 참여하는 통 큰 논의를 통해 국민적 공감대를 우선 형성한 뒤 대한민국의 지속발전이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주성미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