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연합뉴스]

신고리 5·6호기 공사 '건설재개' 의견이 우세하게 나온 공론조사 결과에 백지화를 주장해왔던 시민단체는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 공론화 결과에 유감스럽다면서 '탈핵' 정책이 뒷걸음질 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내놨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 시민운동본부는 20일 오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위 권고안과 정부 발표에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신고리 5·6호기를 지진대 위에 건설하는 문제점, 다수 호기와 인구밀집도에 따른 안전성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했지만, 이것들이 하나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공사 재개 권고안이 나왔다"며 "직접 영향권에 있는 부산, 울산, 경남 시민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고, 미래세대 목소리도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결과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공론조사나 각종 여론조사에서 원자력발전이 축소돼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강하게 나타났다"며 "정부는 탈원전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직시하고 원전 축소를 중심으로 탈핵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로 울산은 인근 원전 16기의 세계 최대 핵발전소 밀집 지역이 된다"며 "노후화된 고리 2·3·4호기와 내진 보강이 불가능한 월성 1·2·3·4호기 등 문제가 있는 원전은 조기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핵발전을 둘러싼 기울어진 운동장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더욱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지속적인 탈핵 운동 계획을 밝혔다.

이날 환경단체 그린피스도 성명서를 내고 결과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내비쳤지만 "시민들의 숙의를 통해 내려진 이번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번 결정으로 단계적 탈원전의 시계가 멈추는 것은 아니다"라며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대적 과제는 변함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