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종합계획’
비상대응시설·장비 구축
대응지원 대책 등 제시

‘원전 안전도시' 울산을 위해 2022년까지 원자력안전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연구시설과 대피인프라, 의료시설을 확충하는 종합계획이 나왔다.

울산시는 지난 17일 ‘원전 안전도시 구현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용역은 신고리 3호기가 상업운전을 시작하고, 신고리 4호기 가동을 앞두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원전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대책을 종합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올해 5월 착수했다.

 

울산시는 지난 17일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정진택 시민안전실장 주재로 ‘원전 안전도시 구현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종합계획은 내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방사선 비상대응시설, 장비구축과 운영, 원자력안전클러스터 구축,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확대에 따른 광역·기초단체의 대응지원 대책 등을 제시했다.

분야·연도별 소요재원을 분석했는데, 2022년까지 △방사능 방재시설과 구호물품 확충 22억2,500만원 △방사능방재 인프라 강화 12억9,500만원 △방사능 방재 교육과 방사능안전교육 29억6,800만원 등 총 64억8,80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했다.

또 방사능 방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 구군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수집·제공하는 통합 지방방사능방재대책본부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원전 사고에 대비한 비상 대응 매뉴얼이 있지만, 전국적으로 일괄적인 점을 지적했다. 울산의 원전 주변 인구 밀도가 높은 점을 감안하면 구체적인 상황에 따른 시나리오를 확립해 현실적인 대피 또는 보호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특히 원자력안전 클러스터로 △교육기구 △규제기구 △의료시설 △연구시설 △대피인프라 등을 유기적으로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020년에 완공되는 새울원전 방사능 방재지휘센터는 평소에도 재난 대응을 준비하는 거점 센터로 규제기구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방사선 비상진료 전문의료기관과 방사능 방재 관련 연구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연구시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울산시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는 앞으로 울산시 원전안전 분야 대책을 종합적으로 수립하는 데 기본 자료로 활용할 것”이라며 “다양한 시민 안전대책을 추진해 원전으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보고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2015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이 30km까지 확대된 이후 고정식 환경방사선 감시기 26대와 이동식 탐지시스템 2대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