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C 챔피언스리그 출전권
FA컵 결승서 우승해야 확보

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 수원 삼성이 정규리그 최종전에서 ‘챔피언' 전북 현대를 꺾고 3위를 확정하면서 1장 남은 내년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의 주인공이 됐다.

수원은 19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북과 KEB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2017 38라운드 최종전에서 1-2로 끌려가던 후반 33분부터 3분 동안 산토스가 동점골과 결승골을 잇달아 터트리며 3-2로 이겼다.

승점 64를 쌓은 수원은 이날 강원FC에 2-1 승리를 거둔 울산 현대(승점 62)의 추격을 따돌리고 3위 자리를 지켜내면서 2018 AFC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 출전권을 수확하고 시즌을 마감했다.

K리그 클래식 1~2위는 내년 AFC 챔피언스리그 직행권을, 3위는 플레이오프 출전권을 각각 얻는다.

다만 4위로 밀린 울산 현대는 내년 AFC 챔피언스리그 본선 진출권이 걸린 FA컵 결승에 오른 상태여서 ‘아시아 축구잔치'에 나설 마지막 희망은 남아있다.

수원은 후반 27분 교체로 투입된 산토스 덕분에 날릴 뻔했던 AFC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을 겨우 확보했다.  

올시즌 전경기(38경기) 출전에 빛나는 염기훈은 이날 도움 1개를 추가해 개인 통산 99호도움을 작성, K리그 최초 ‘100도움 고지' 등반을 내년으로 미뤘다.

내심 수원이 패하기를 기대했던 울산은 강원과 2-1로 승리하면서 4위로 시즌을 끝내며 AFC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 출전권 확보에 실패했다. 하지만 오는 29일과 내달 3일 부산 아이파크와 2017 FA컵 결승전을 앞둔 울산은 FA컵에서 우승하면 AFC 챔피언스리그 본선 직행권을 따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남겨뒀다. 이밖에 FC서울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제주 유나이티드와 난타전 끝에 3-2로 승리하면서 5위로 시즌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