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도 "형식과 절차가 밀실 합의같아 보인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우 원내대표 의원실 앞에서 새해 예산안 처리 합의를 발표하고 합의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노컷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은 5일 2018년도 예산안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진행된 합의에 대해 "국민의 혈세를 볼모로 한 추악한 밀실 야합"이라고 맹비난했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내년도 예산안을 둘러싸고 추악한 뒷거래가 있었다는 사실이 박홍근 민주당 수석부대표의 카카오톡 사진에 의해 사실로 드러났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내년도 예산안 및 부수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회 전 자리에 앉아있던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카카오톡에 담긴 국민의당과의 합의 내용을 들여다보다가 뒤에 있던 카메라에 화면이 찍혔다.

화면에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개헌안 마련과 선거제도 개편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다하며, 2018년 지방선거에서 개헌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확고히 추진할 것을 협의한다", "자치단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임을 금지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 등을 처리한다", "고위공직자의 직무관련 비리에 대한 독립적 전담수사기관 설치를 위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을 처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장 수석대변인은 이를 "예산안 심의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선거구제 개편과 같은 정당간의 이해득실을 서로 주고 받는 밀실야합"이라고 규정하며 "이것이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정의로운 정치고 안철수 대표가 말하는 새정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과의 정책 연대에 시동을 건 바른정당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개헌, 선거구제 개편, 자방자치법 개정, 공수처법 처리는 어느 당이라도 공개적인 논의를 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예산안을 빌미로 한 야합이라는 비판도 나온다"고 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일단은 비판을 자제하려고 하지만, 국민의당에게 다시 당부한다"며 "국민 앞에 떳떳한 방법, 시대 앞에 당당한 내용을 공개적으로 논의해 나가자"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즉각 반박 논평을 내고 "한국당이 '뒷거래'를 운운하며 3당 원내대표 합의사항을 파기하려는 핑계를 찾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며 "예산정국이 끝나면 당연히 개헌과 선거구제 협상국면으로 전환될 거라는 점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개헌과 선거구제 문제는 한국당에서 오히려 반대하기 때문에 설득과 협조를 구하려면 한국당과 했어야 논리적으로 맞다"며 "예산 국회 이후에 국회에서 협의해야 할 부분에 대한 양당 원내 수석부대표들 사이에서 오고간 내용을 침소봉대 하지말라"고 맞받아쳤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