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통해 전문 인력 시스템 구축
관전 환경 대폭 개선·양질 서비스 제공

울산현대축구단이 제13회 대한민국 스포츠산업대상 시상식에서 우수프로스포츠단상을 수상했다.

지난 8일 서울 올림픽파크텔 1층 올림피아홀에서 열린 이번 시상식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 주최·주관으로 개최됐으며, 스포츠 발전에 공헌한 우수 기업, 단체, 지자체, 개인을 발굴 및 시상해 국내 스포츠 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관련 종사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울산현대축구단이 지난 8일 개최된 제13회 대한민국 스포츠산업대상 시상식에서 우수프로스포츠단상을 수상했다.

울산은 2017년 국내 전 종목 프로팀 중 스포츠산업 발전에 가장 이바지한 ‘우수프로스포츠구단’으로 선정돼 수상을 하게 됐다. 세부적으로는 스포츠마케팅, 경영성과 부문에서 그 성과를 인정 받았다.

울산의 이번 수상은 구단 임직원들을 비롯한 선수단 및 구성원 모두가 합심해 이뤄낸 의미있는 결과물이다. 

지난 2015년 김광국 대표이사 취임 이후 본격적인 개혁을 시작했고 ‘우리는 프로다’, ‘프로의 생명은 팬이다’, ‘우리는 팬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기 위해 뛴다’는 3대 비전을 세웠고, ‘K리그 마케팅리딩클럽’, ‘클럽 가치 상승’, ‘우리의 울산, 우리는 울산’이라는 목표 사업을 세웠다.

비전·목표 실현을 위해 ‘최고 수준의 핵심 상품(경기력 등)’, ‘가치 상승을 통한 클럽 가치 상승’, ‘도시에 활력소가 되는 스포츠구단’ 형태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도록 전략적인 구단경영을 펼쳤다.
우선 최고 수준의 핵심 상품으로 승부하기 위해 사무국내 조직개편을 통해 전문 인력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 결과 탄탄한 유소년시스템을 바탕으로 지역 내 우수한 축구 선수를 발굴, 순차적 팀 리빌딩으로 2017년 창단 첫 FA컴 우승을 차지했다.

또한 울산시와 함께 문수구장 좌석 리모델링을 실시하고 전광판 등 기타 시설 보수를 통해 경기장을 찾는 팬들의 관전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홈경기가 열릴 때면 경기전 2시간, 경기 2시간, 경기종료 후 1시간 총 5시간동안 열리는 ‘5Hour Festival’을 개최했다. 

울산은 축구장을 찾는 팬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부터 경기장내 매점을 구단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다. 구단의 매점 직영 이후 구단 자체 상품 개발 및 상품의 다양화로 많은 팬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오프라인 뿐만 아닌 온라인에서도 노력이 이어졌다. 데이터와 영상분석을 바탕으로 축구를 더욱 재미있고 전문적으로 볼수 있는 팬 에듀케이션 컨텐츠 ‘축덕이야기’ 를 국내 스포츠 구단 중 처음으로 시작해 큰 이슈를 만들었다. 또한, SNS 주요 사용층인 10~30대층의 트렌드를 반영한 양질의 컨텐츠(영상, 카드뉴스 등)이 인기를 끌었다. 

그 결과 공식 페이스북은 계정 팔로워가 급격히 증가했다. 2014년 처음 계정 운영 시작 당시 4,000여명에 불과 했던 팔로워는 2015년 2만 1만명, 2016년 4만2,000명, 2017년 현재 6만 1,000명으로 늘었다. 최근 3년 사이 증가율은 1,422.07%이다.

이렇듯 구단 가치가 상승하면서 유료관중과 스폰서십도 증가했다. 최근 3년간 평균 59.1%의 관중 증가율을 보였으며,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유료관중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구단’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스폰서십도 최근 3년간 7.95% 증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