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 오는 22일 윤종오 의원 선거법위반혐의 선고 

보궐선거 이뤄질 땐 지역 정가 국회의원·구청장 후보 선정 비상

 

오는 22일 민중정당 윤종오 의원의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지역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법원 판결에 따라 울산 북구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결정되는 만큼 내년 지방선거 판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윤 의원은 앞서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는 벌금 90만원을 선고받았으나 2심에서 당선무효형인 300만원을 선고받아 대법에서 당선무효형이 확정될 경우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보궐선거가 실시된다. 

이에 따라 지역 정당들의 발걸음이 빨라 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지역 정당들은 내년 지방선거에 초점을 맞춰 기초단체장 등 후보 발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북구 보궐선거가 치러질 경우 국회의원 후보와 북구청장 후보 선정에 비상이 걸리게 된다.

더욱이 경쟁력 있는 후보발굴이라는 숙제와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 등을 감안할 때 전략을 짜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자유한국당은 윤두환 북구 당협위원장과 박대동 전 의원이 다시 맞붙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공천결과에서 박 전 의원이 후보가 되지 못할 경우 무소속 출마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는 만큼 당의 보수 분열로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당은 이상헌 북구지역위원장, 바른정당 강석구 시당위원장 재보궐선거 후보로 거론되고 있지만 강 위원장은 북구청장도 같이 준비하며 중앙당 방침에 따른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나머지 정당들은 북구청장 후보에 그나마 인지도가 있는 후보들이 거론되고 있어 사실상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마땅한 후보를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국민의당은 이영희 시당위원장과 정의당 김진영 시당위원장은 북구청장 후보에 거론되고 있고 노동당은 현재까지 이렇다 할 대안 인물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정당들은 선택과 집중의 전략으로 지방선거에 나서고 있어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여력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런 가운데 민중정당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대법원 판결 결과를 지켜봐야 할 상황이지만 만약 보궐선거가 치러질 경우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김창현 시당위원장은 “대법 판결이 어떻게 날지는 미지수지만 윤 의원의 경우 박근혜 정부의 정치탄압인 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한 뒤 “낙마할 경우 지방선거의 한 쪽 날개를 잃어버리는 것인만큼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더욱이 민중당은 지방선거에서 시장을 비롯해 전 선거구에 후보를 내고 진보정치의 승리를 강조했지만 이 역시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민중당 입장에서는 북구가 사실상 당의 지지기반 지역으로 내년 선거에서 국회의원과 구청장 자리를 모두 놓치게 될 경우 당의 정체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길 수 있는 선거를 위해서는 국회의원과 북구청장 후보에 경쟁력 있는 후보발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처럼 윤 의원의 대법원 판결에 보궐 선거가 치러질 경우 북구는 보수와 진보진영의 양보할 수 없는 전쟁터로 가장 치열한 선거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