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중 앞둔 문재인 대통령 중국 관영 CCTV와 인터뷰

 입장차 봉인·새 출발 공식화 포석
“북 비핵화 위해 한-중 긴밀 협력
 경제·문화·정치 등 새 시대 열 것”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중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를 둘러싼 한·중 갈등에 대해 “서로 상대방의 입장을 역지사지(易地思之)하면서 단숨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시간을 두면서 해결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중국 관영 CCTV와 가진 인터뷰에서 “사드 문제에 관해서 한국과 중국은 각각의 입장을 가지고 있다. 서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면 그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이번 방중을 계기로 열리는 제3차 한·중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를 둘러싼 양국의 입장차를 확실히 ‘봉인’하고 미래지향적 관계로의 새로운 출발을 공식화하자는 뜻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특히 “사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한 거듭된 도발에 대한 한국의 방위 목적으로 불가피하게 도입한 것이지, 결코 중국의 안보적 이익을 해치려는 의도가 전혀 없다”면서 “그 점(사드가 중국의 안보적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서는 미국으로부터도 여러 번 다짐을 받은 바 있다”며 중국 정부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주력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양국간에 서로 깊은 이해를 이룬 것이 10월 31일자 협의였다”며 “사드 문제는 별개로 해결해 나가면서 양국 간에 경제·문화·정치·안보·인적교류·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문제에 대해선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나오게끔 하기 위해 가장 긴요한 것은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긴밀한 협력이라고 본다”며 “한중 양국은 북한의 핵을 결코 인정할 수 없다는 북핵 불용, 그리고 북한의 거듭되는 도발을 막기 위해 강력한 제재와 압박이 필요하다는 입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핵에 대해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완벽하게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중과 관련해서는 “양국은 수교 25년 동안 여러 방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했지만 근래 얼마 기간 동안 양국 간의 신뢰 관계가 상당히 무너졌다”면서 “가장 큰 목표를 양국간 신뢰 관계를 회복하는데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문 대통령은 내년 2월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거론하며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은 남북 간의 평화를 위해서도 아주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중국의 적극적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