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울산시당은 2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와 중앙정부는 시민 중심의 방사능방재 골든타임의 방재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민중당 울산시당(위원장 김창현)은 2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시와 정부는 핵발전소 방재대피 골든타임 대응계획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시당은 “고리원전 중대사고 발생시 울산시민 대피시간이 평균 32시간이 소요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면서 “방사능 방재 대피 골든시간을 훌쩍 넘는 수준이며 이마저도 도로차단과 사고, 교통체증이 없고 대피 배후도시에서 정체가 없을 경우 가정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어 “울산은 총 16기 원전밀집지역으로 최악의 핵환경에 둘러싸여 있지만 시구군별로 제작된 주민대피계획은 지역 지형과 도로, 인구 등을 배제하고 중앙에서 일괄 배포한 매뉴얼을 복사한 것에 다름없다”며 “방사능 차례기능이 포함된 방재대피소는 단 한 군데도 없으며 지금도 시민들은 재난시 어디로 대피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시당은 “울산시는 도로, 교통, 지형, 지물, 대피로, 대피소 등 환경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주민대피계획을 세우고 시민들이 숙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한 뒤 “갑상선방호약품을 비롯한 방사능방재약품들은 사전에 시민들에게 배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재난에 취약한 학교 등 공공시설은 내진강화 등으로 학생안전권을 보호하고 학교에서부터 주민대피교육을 실시해야 하고 노동자들의 작업중지권 행사를 보장하고 사업장별 지진재난 대응 매뉴얼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해 골든타임 방재대책 수립과 울산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의 기능 확대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