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수소공급 거점도시 기반구축 기획사업’ 용역 중간보고회
  구준모 수소산업협회 팀장 주장
 “수소충전소 수소비 단가 제각각
  정부가 일괄 구입계약 공급해야”

  수소충전소 부지확보 문제 지적
  보급프로세스 전면 개선 의견도

  
수소경제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정부 일괄 구매뒤 공급 하는 등 수소충전소의 수소구입비에 대한 정부 지원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소산업협회 구준모 팀장은 16일 오후 울산그린카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공급 거점도시 기반구축 기획사업’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초기 수소충전소 운영을 유지하기 위한 대책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구 팀장은 국내 수소충전소 운영 원가계산 분석자료 발표를 통해 수소 충전소들의 수소구입비용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수소제조 및 공급지역에서 먼 거리에 위치할 경우 수소 구입 단가도 비싼 등 지역마다 수소판매가가 달라 정부에서 이를 일괄적으로 구입계약을 맺어 공급하는 방법도 고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실제 충남 내포의 경우 수소가 kg당 7,500원에 팔리고 있지만 울산의 경우 5,500원에, 관용차량이 주 대상인 창원지역은 무료로 충전해주고 있다.
구 팀장은 이어 복합충전소의 경우 단독충전소에 비해 연간 운영비가 1억1,000만원 적게 든다며 이는 복합충전소의 인건비 지출이 6%를 차지 하는 반면 단독의 경우 인건비가 29%를 차지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송춘현 실장은 ‘수소기반 구축 관련 지원방향 및 동향’ 발표에서 국내 수소충전소가 현재까지 21기 건설됐지만 이중 12기가 운영중이고 상업용 전환이 가능한 곳은 6곳에 불과 하다며 올해 14기가 설치될 예정이고 10기는 신규 발주될 계획이다고 말했다.
송 실장은 수소충전소 보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부지확보에 대한 개선이 절실하다며 민간 참여에 대비한 보급프로세스를 전면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부지 확보문제가 안전기준, 도로법, 인허가 등 고려할 사항이 방대해 당초 예상보다 충전소 보급이 1~2년이 더 소요되고 있는데 따른 대책을 제시한 것이다.

송 실장은 수소충전소 수익구조를 살펴본 결과 민간 투자만으로 충전소 구축에 나설 경우 수소 1kg당 판매가격이 현재의 10배 수준인 5만원 정도에서 책정될 것이라며 수소 판매가를 낮추기 위해 자체 가동률을 높이는 방안외에 설치비 지원과 원료비 인하를 고려해 봄직하다고 밝혔다.
또 수소충전소 표준모델이 없는 점을 감안한 충전방식별 배치사양 개발과 수소 충전인프라 최적 배치 전략을 위한 보급 중점도시 선정, 도시별 최적 배치 규모를 정하는 게 필요하다고 밝힌뒤 중소기업으로 한정된 민간참여도 일본 등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SPC 등의 설립을 통해 대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 실장은 이어 수소택시·버스 실증 사업 확대와 민간투자 여건 제공을 위한 부지확보 지원, 수소충전소 운영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경일대 신재생에너지학부 박진남 교수는 수소생산 기술 소개 및 부생수소 활용방안 발표를 통해 국내에서 수소전기차용으로 공급 가능한 부생수소를 5~10만톤으로 추정했다.
정유공장 등에서 다량의 수소가 생산되고 있지만 대부분 자체 소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박 교수는 올해 추가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울산지역 부생수소는 최대 2만2,000t이며 덕양은 올해 S-OIL 석유화학 복합 공장에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상반기중으로 5만 Nm3/h 규모의 수소생산 공장을 준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수소충전소 확산, 연료전지 보급 확대 등 수소산업이 당면한 주요 이슈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수소산업협회에서 맡아 지난해 6월부터 올해 4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