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중·대우조선·현대상선 등
기업별 5년간 누적손실 수조원
올해도 개선 기대 어려울 듯

조선과 해운 등 업계의 기업들이 구조조정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부실과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재벌닷컴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2014년 2조2,000억원, 2015년 1조3,600억원의 순손실을 각각 내고서 2016년 흑자로 전환했으나 작년 잠정 실적 기준으로 다시 적자 전환했다고 공시했다. 

2012∼2016회계연도 연결기준 사업보고서상 대우조선해양은 5년간 누적 순손실 규모가 7조원이 넘는다.

삼성중공업도 2015년과 2016년에 각각 1조2,000억원과 1,388억원의 순손실을 내고 작년 역시 적자를 예고했다. 

현대그룹의 구조조정 실패로 채권단에 넘겨진 현대상선은 2012∼2016년까지 5년간 누적 순손실 규모가 2조8,000억원에 육박한다.

지난해 현대상선의 적자 규모는 전년의 두 배 이상으로 불어나 연결기준 당기순손실이 잠정 기준으로 1조2,088억원에 달했다.

최근 군산 공장 폐쇄 결정을 내린 한국GM의 경우 2014∼2016년까지 3년 연속 적자 행진을 하면서 누적 순손실 규모가 2조원에 육박할 정도로 불어났다. 

이들 부실기업은 올해에도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특히 전문가들은 기업 구조조정 성과가 미진한 데 대해 올해 6월 말로 만료되는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이하 기촉법)에 따라 정부와 채권단을 중심으로 추진하던 구조조정 방식이 최근 상황과 맞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준형 기자·일부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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