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
퇴근시간 산단~버스정류소 구간 수송
26일부터 한달 간…수요 파악 후 지속

오는 26일부터 한달간 울주군 온산읍과 청량면 일원에 조성된 신일반산업단지에 ‘내부순환 통근버스’가 시범 운행한다.
20일 울산시에 따르면 내부순환 통근버스는 신일반산단 입주 기업체의 퇴근 시간대(오후 5시~7시)에 산업단지와 인근 버스정류소 사이를 순환하면서 퇴근하는 기업체 직원들을 버스정류소까지 수송하기 위해 마련된다. 

통근버스로 출퇴근하는 기업체 직원들이 퇴근 버스를 놓친 경우와 시내버스를 타고 출퇴근하는 직원들을 위한 맞춤형 시책으로 고용노동부의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신일반산업단지 통근버스 운행사업’의 일환이다.
이 지역 기업체 직원들은 회사에서 버스정류소까지 걸어가려면 먼 곳은 2.5㎞가 넘고 도보로 30분 이상 걸려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울산시는 차량 임차와 사전 홍보 등 준비 과정을 거쳐 오는 26일부터 한 달간 시범 운행을 한 뒤, 실제 수요를 파악해 지속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신일반산업단지에는 지난 1년 동안 울산시가 ‘출퇴근 통근버스’를 운행해 오고 있다. 
지난해 4월 고용노동부의 ‘산업단지 환경개선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올해로 2년째 운행 중이며, 105개 기업, 3,000여 명으로 구성된 입주기업체 직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달 18일에는 김기현 시장이 출퇴근 통근버스에 동승해 청년인턴을 비롯한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현장에서 운행상황을 점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