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공주' 최민정(20·성남시청·사진)이 평창동계올림픽을 2관왕으로 마치게 됐다.
 

최민정은 22일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1,000m 결승에서 심석희(한국체대)와 부딪쳐 넘어지며 4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1,500m와 3,000m 계주 금메달을 딴 최민정은 1,000m에서 대회 3관왕에 도전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비록 운이 따라주지 않아 더 많은 금메달을 수확하진 못했으나 최민정은 이번 올림픽에서 보여준 압도적인 레이스로 이미 세계 최강의 쇼트트랙 선수임을 증명했다.

예선부터 결승까지 최민정이 100%를 쏟아내면 그와 2위 사이엔 꽤 넓은 간격이 있었다.

일단 출발선에 최민정이 서기만 하면 ‘믿고 보는' 든든한 선수였기에 이번 올림픽을 앞두고도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최민정의 전관왕 기대감이 흘러나왔다.

최민정이 이번 시즌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랭킹에서 500m, 1,000m, 1,500m, 3,000m 계주에서 모두 정상에 올라 있었기 때문에 당연한 기대였다.

‘초대 쇼트트랙 여제'인 전이경조차 최민정을 향해 “아무와도 비교할 수 없는 대한민국 역대 최고의 선수”라고 칭할 정도였다.

6살 때 아빠의 권유로 스케이트를 시작한 최민정은 어릴 때부터 남다른 기량을 과시하긴 했으나 그렇다고 최민정이 타고난 재능만으로 이 자리에 온 것은 아니었다.

피나는 노력과 땀이 만들어낸 결과였다.

164㎝, 55㎏은 작은 체구인 최민정은 근력을 키우기 위해 남들보다 더 독하게 훈련했다. 소속팀 정해진 훈련 외에도 추가로 개인 훈련을 했다.

지난해 삿포로 아시안게임을 앞두고는 강도 높은 근력 훈련의 결과로 몸무게가 2㎏가 불었고 근력 운동으로 생긴 파워는 스타트와 막판 스퍼트 능력을 배가시켰다.

최민정과 아웃코스로만 여러 바퀴를 돌아 역전하는 것과 같은, 보고도 믿을 수 없는 경이로운 장면은 체격의 한계를 극복한 최민정의 노력으로 탄생한 것이다.

타고난 재능에 자신만의 노력으로 점점 독보적인 스케이터가 되어 간 최민정은 실력과 더불어 담대함도 갖췄다.

생애 첫 올림픽을 앞두고 부담스러울 수 있는 전관왕 전망에도 “가능성이 있다면 노력할 것”이라고 당당하게 말했고, 500m 불의의 실격 이후에도 위축되지 않고 곧바로 스프링처럼 튀어 올라 첫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불과 스무 살인 최민정 앞에는 지금까지 이룬 것보다 더 밝은 미래가 남아있다. 지금처럼 기량을 유지하며 성장해나간다면 4년 후 베이징올림픽에선 최민정이 정말 4관왕이 된다고 해도 아무도 놀라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