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월 악취종합상황실 운영 등

 

하절기에 주로 발생되는 악취에 선제적으로 대응,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18년 악취저감 종합대책’이 강력 추진된다.

울산시는 20일 오전 본관 4층 국제회의실에서 ‘악취예방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열어 악취 관리 방안과 민원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또 이날 오후에는 울산대학교 산학협동관에서 열리는 ‘기업체 환경기술인 월례회’에서 울산시 악취저감 종합대책을 설명하고 악취 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요청한다.

올해 울산시 악취저감 종합대책에 따르면 시와 구‧군은 4월부터 10월까지 종합상황실을 설치 운영해 악취 민원에 적극 대응하고 악취 중점관리업소와 상습감지 지역 주변 업소를 대상으로 유관기관 합동단속 등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또, 악취모니터링시스템 9개소와 무인포집기 24개를 활용하여 악취 배출원을 추적 조사하고, 올해 악취 측정 및 모니터링 장비를 대폭 강화하기 위해 7억 7,000만 원 예산으로 악취모니터링시스템 5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실시간 유해대기 측정장비를 구입, 운영한다.

지난해 국가산업단지 내 대기·악취배출업소 478개소를 대상으로 조사한 악취물질, 냄새 종류 등을 바탕으로 구축한 대기·악취 배출원 관리시스템을 악취 관리에 적극 활용한다.

악취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가이드북도 제작하여 유관기관에 배포한다.

뿐만 아니라, 기업체의 자율적인 환경오염 예방 활동 참여를 위해 민·관이 협력해 4월부터 10월까지 울산지역 155개 업체로 민간자율환경순찰반을 구성, 석유화학공단 등 5개 지역에서 매일 순찰 활동을 펼친다.

울산시 관계자는 “악취는 감각공해로 공장에서 기준치 이하로 오염물질이 배출되더라도 사람에 따라 악취로 느낄 수 있으며, 특히 울산지역은 국가산업단지 내에 대규모 정유, 석유화학공장 등 다양한 악취배출사업장이 밀집되어 있어 하절기 시민에게 악취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라며 “악취저감 종합대책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시민이 체감하는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와 구‧군은 지난해 악취배출업소 307개사를 단속하고 22개사를 적발하여 개선명령 9건, 경고 2건, 기타 11건의 행정조치를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