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울산시청 압수수색 비난
27∼28일께 행안위 소집 협의 중

황청장 “당리당략 파면운운 안돼
행안위 출석 요구는 정치적 압력”

경찰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칼을 빼든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가 검·경수사권 분리 갈등의 뇌관으로 비화되는 모양새다. 

당장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황운하 울산경철청장의 파면 없이는 경찰에 영장청구권을 절대 주지 않을 거라고 으름장을 놨다.

홍 대표는 21일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가진 부·울·경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김 시장 측근 비리 수사는 명백한 야당탄압이라며 황 청장의 파면 없이는 검경 수사권 조정에 절대 협조하지 않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홍 대표는 황 청장이 민주당 울산시장 유력후보인 송철호 변호사를 지난해 두어 차례 만났다는 언론보도를 언급하며 “경찰 수장이 여권의 유력한 시장후보를 만나자마자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한 건 공직자로서 자격이 없다. 그 자체로 파면이다”면서 “곧 (경찰청 소관하는) 행정안전위를 소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홍 대표는 “검경에 영장청구권을 동일하게 주면 검찰 수사지휘권이 없어지고 그렇게 되면 상하 복종관계가 아닌 수평관계에서 검사와 경찰이 동등하게 수사할 수 있다”며 “나는 이번 여당과의 개헌 협상에서 검경 영장청구권을 동일하게 주겠다는 확고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김 시장 측근 비리 수사 과정을 보고는 그럴 생각이 없어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가 반대하면 경찰은 수사권 절대 못 가져간다. 황 청장을 파면하지 않으면 경찰에게 수사권 절대 안줄 것이고, 파면하면 재고해보겠다”고 했다. 

현재 국회 행안위는 오는 27~28일께 소위를 소집하기 위해 일정과 안건을 협의 중이다. 

홍 대표의 워딩대로라면, 한국당은 이 자리에 황 청장 본인이나 이철성 경찰청장을 부르고 또 김 시장 측근 비리 수사 경위를 따지고 황 청장의 파면을 요구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해당 상임위원장이 한국당 의원이어서 소집은 가능하지만 여당인 민주당이 과연 나올지, 또 황 청장 등이 출석 요구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장제원 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언론에 따르면 황 청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오랜 친구이며 민주당 울산시장 유력후보인 송철호 변호사를 지난해 10월과 12월 그리고 김기현 시장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된 1월에도 만났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면서 “경찰이 김 시장을 낙선시키기 위해 민주당과 결탁해 기획 압수수색을 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언론을 통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며 황 청장에 대한 즉각적인 체포 구속과 파면을 촉구했다. 

반면 황 청장은 “여야 정치인을 두루 만나는 건 청장의 통상적인 업무다. 송 변호사를 만난 시점에 야권 국회의원들도 다 만났고, 그 중에는 당시 언론에 울산시장 후보로 거론되던 인사도 있었는데 그건 문제되지 않느냐”면서 “당의 이해관계와 당리당략으로 파면을 운운하면 안된다”고 반박했다.

그는 국회 행안위 출석 여부와 관련해선 “나를 출석시키겠다는 건 결과적으로 수사에 정치적 압력을 행사하게 되는 것인데 옳은 일이겠느냐”며 “출석 요구를 받게 되면 경찰본청과 협의해봐야겠지만, 그런 전례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