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정의당, 민주노총 중재안 놓고 온도차 

민 “당내 수많은 격론 있었으나
노동자·시민 염원 위해 전격 수용”

정 “주민여론조사 전례 없어 거부
정당 간 협상 재개 다시 제안한다”

 

 

민중당과 정의당은 각각 2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노총의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북구청장 진보후보단일화 중재안에 대한 찬반 입장을 밝혔다. 임경훈 기자 qtm0113@iusm.co.kr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와 북구청장 진보후보단일화에 대한 민주노총의 중재안을 놓고 정의당과 민중당이 확연한 입장 차이를 보여 후보단일화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민주노총은 지난 20일 후보단일화 불발로 인한 파국을 막기 위해 단일화 방식을 민노총울산본부 대의원 대회를 열어 지지후보 투표 결과를 50% 반영하고 북구주민 여론조사 결과를 50% 반영해 합산 결정으로 중재안을 마련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새로운 중재안에 대해 이날 오후 3시까지 민노총지역본부로 공식 접수해야 하며 접수하지 않거나 수용 거부하는 정당이나 후보는 지지후보에서 배제키로 했다. 

이에 따라 민중당의 권오길 국회의원 예비후보와 강진희 북구청장 예비후보는 23일 시의회 프레스 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제시한 수정 중재안을 전격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민노총 울산본부가 제시한 수정 중재안에 대해 지난 주말 내내 당내 수많은 격론이 있었지만 진보단일화는 합의 상대가 있는 일로 각자의 주장만 앞세우고 정치적 유불리만 따진다면 결국 울산 노동자, 시민의 염원인 진보단일화 합의를 이룰 수 없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뒤 “더 이상은 진보단일화를 염원하는 노동자와 시민을 기다리게 해서는 안 된다는 마음으로 결단했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의당 울산시당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노총 울산본부의 중재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명확히 입장을 밝혔다. 

이어 수용하지 못한 이유로는 “보수정당 지지 응답자 답변을 제외한 나머지 샘플로 우열을 가리자는 주민여론조사 방식의 경우 지난 시기 수차례 후보단일화 과정을 거친 울산은 물론이고 전국적으로도 사례를 찾기 어려운 방식”이라며 “정당 간 후보 간 유불리를 떠나 최소한의 객관성 가지지 못한다는 것이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라고 주장했다. 

또, “중재안에서 제안한 1,000명의 샘플 중 보수정당 지지 응답자를 제외한 응답자로 유효 샘플을 삼는다는 것 자체가 우열을 가리는 여론조사가 아니다”면서 “예컨대 유효샘플 100개의 경우 오차범위는 ±9.8%로 두 후보 간 격차가 19.6%내 라면 수치가 의미가 없는 것이며 이 정도 유효샘플로 후보를 결정한 사례가 없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실제 지난 2012년 통합진보당 시절 당내 경선에도 이와 같은 방식이 당 일각에서 제기됐으나 폐기된 바 있다”면서 “울산본부와 민중당에게 후보단일화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논의 하기 위한 정당 간 협상 재개를 다시 한번 정중하게 제안한다”고 말했다. 또, 대의원 투표방안에 대해서는 찬성을 하지만 ARS투표 반영 등 협의할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민중당 시당은 정의당 수용거부 입장에 대해 “민주노총 중재안을 받아들이지 않아 진보단일화 대한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면서 “정의당의 대승적이고 현명한 결단을 기다리겠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