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지방선거에서 교육감 선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지 않다. 후보들의 난립으로 인해 유권자 입장에서는 이들 후보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커녕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발품을 팔아도 공약이나 활동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 그래서 깜깜이 선거가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깜깜이 선거가 되면 후보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선택 기준이 없어져 1조 7,000억원의 교육예산 집행자 그리고 초중등 교육정책의 수장 선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울산시민연대는 이런 깜깜이 선거의 폐해가 비리와 부정으로 얼룩진 울산교육의 현실로 나타나고 있지만 교육감 선거는 여전히 출마 후보자들이 많다는 이유 등으로 언론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교육감은 정당을 끼고 있지 않다보니 개인의 역량과 활동으로 인지도를 높여야 하는 한계가 있고 그러다 보니 선거법 위반에 노출 위험이 높은 것도 사실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시민연대는 울산 시민들이 바라는 청렴한 교육행정, 혁신하는 교육정책을 위해서는 교육감 출마 후보자들의 적극적인 정책행보의 필요성을 지적했고 이와 함께 언론사들의 쟁점 정책 비교와 후보들의 이력에 대한 소개 등의 다양한 정보제공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무튼 선거법 위반, 부정부패와 비리 등으로 점철돼 온 울산 교육이 또 다시 반복돼선 안 되며 울산의 교육개혁을 바라는 유권자들의 뜻에 부응하기 위해 선거 당사자들이 분발해 청렴하고 개혁적인 울산교육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는 선거가 돼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울산의 교육의 오점을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유권자인 시민들의 관심이 무엇보다 요구된다.

교육 가족이 아니라는 이유로 교육감 선거를 백안시 할 때 울산 교육은 또 다시 나락에 떨어질 수 있다. 또한, 교육감 선거의 정치적 중립을 표명한 입법취지를 훼손해 이번 선거가 또다시 선거법 위반 논란 등으로 어지럽혀지지 않기 위해서는 선관위의 적극적인 법적 조치가 필수적이다. 아무튼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정책을 꼼꼼이 비교 분석해 희망찬 아이들의 교육 세상이 열리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