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서 23년 만에 민주당 시장 시대가 열렸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인 송철호 당선인의 ‘힘 있는 여당 시장’에 거는 시민들의 기대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울산 공직사회를 비롯 사회·경제·문화·복지 등 전 분야에서 펼쳐질 울산의 변화를 짚어본다.

1. 프롤로그

송철호 당선인은 여당 프리미엄을 앞세워 울산을 바꾸겠다고 강조했지만 직면한 과제는 만만찮다.

우선 선거기간 동안 강조해왔던 울산에서의 적폐청산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가 시험대에 올랐다. 20년 이상 이어진 기득권 세력과 조직화된 주변 세력의 견제에 맞서며 정책 변화를 모색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여기에 사상 초유의 침체를 겪고 있는 울산의 경제 위기를 극복할 시정 방향을 시급히 내 놓아야 한다.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지 못한 외곽순환고속도로와 트램 등 교통망 확충도 해결해야 하며, 선거운동 기간 내 주장했던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과 식수확보 등 가시적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

4차산업 육성을 위해 대선 공약인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과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도 앞당겨야 할 과제이다.

그리고 남북 평화시대 돌입에 따른 남북경협에서 울산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이에 따른 치밀한 정책수립도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보수정권과의 차별화된 새로운 노동정책과 해결에 대한 지역 노동계의 요구가 거셀 것으로 보이는 만큼 송 당선인의 노동정책도 주요 관심사다. 더욱이 비정규직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노동문제는 지역 경제의 중요한 키워드인 만큼 반드시 풀어야할 숙제이다.

또 시민의 삶을 책임지는 복지와 머무르고 싶은 도시 등 7대 목표에 따른 136개 사업을 발표한 만큼 이에 따른 정책과 해결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송 당선인은 문화의 경우 지원을 하되 간섭을 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어 이에 따른 지역 문화계의 변화도 예상된다.

복지분야는 먼저 복지기준선을 만들어 올해까지 소득·주거·건강·교육 등의 지역여건과 시민욕구를 반영한 복지와 삶의 질의 기본수준을 설정해 ‘울산 시민복지모형’을 구축하고 2019년부터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울산 발전 청사진을 제시한 만큼 이를 실현시킬 송 당선인의 정책에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