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울·경 상공회의소는 20일 오전 경남 김해에서 동남권경제협의회 공동의장 회의를 열었다.

부산·울산·경남지역 상공회의소가 한반도 긴장 완화에 따른 남북경협 움직임에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나섰다.

남북경협 재개때 동남권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제조업과 물류분야에서 우선적인 협력을 통해 동남권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부·울·경 상공회의소는 20일 오전 경남 김해에서 동남권경제협의회 공동의장 회의를 열고 동남권 상생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동남권 경제협의회 공동의장인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허용도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부·울·경 상의회장들은 남북경협이 재개되면 동남권 기업이 강점을 가진 제조업과 물류 분야의 협력을 우선 추진해 지역의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 현 정부의 정책 기조가 적극적인 지방분권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임을 감안해 현재 주력산업의 고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남권의 재도약을 위해 이전 보다 더욱 강화된 협력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

동남권 가장 현안 중 하나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관련해서도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

부·울·경 상의회장들은 또 동남권 상생발전포럼을 중심으로 지방 정부와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데도 의견을 같이했다. 4회째를 맞는 포럼은 올해 하반기 부산에서 열린다.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은 “안팎으로 어려운 동남권 경제가 다시 도약하기 위해서는 동남권의 협력과 상생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상공회의소는 이와는 별도로 다음달 중 ‘(가칭)남북협력 지역경제활성화추진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키로 하는 등 남북 경협 동참을 위한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위원회는 남북화해무드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지난달 울산상의 분과위원장 5명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정책 가운데 에너지·물류를 중심으로 한 ‘동해안벨트’ 사업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편 동남권 경제협의회는 부산과 울산, 경남이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동남권 상공인들이 주축이 되어 광역경제권 공동의 번영을 목적으로 지난 2013년 출범한 순수 민간 차원의 협의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