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한병도 정무수석(사진 왼쪽) 일행이 11일 지방정부와 협치강화를 위해 울산시청을 방문해 송철호 울산시장과 간담회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이날 송 시장은 외곽순환 고속도로 조기 착공 및 혁신형 국립병원 건립,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등 지역 최우선 숙원사업 3건의 지원을 건의했다. 우성만 기자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방정부와의 현장소통을 위해 11일 울산을 방문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 등 지역 최우선 숙원사업 3건의 지원을 건의했다.

송 시장은 이날 낮 12시 50분 울산시청 접견실에서 한병도 수석을 만나 “청와대에서 직접 울산을 방문해 현안을 청취한 게 처음인 것으로 안다”며 “취임한 지 10여일 됐는데, 하필이면 어려운 시기에 울산시를 맡아 백척간두에 서 있는 심정이다. 갑갑한 상황에서 정무수석이 방문해 천군만마를 얻은 것 같아 힘이 난다. 시민들에게 많은 선물을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수석은 “대통령께서 울산 현장에 가서 지역의 목소리를 듣고 오라고 했다. 울산에 왔으니까 현안에 대해 그냥 듣는 게 아니라 꼼꼼히 새겨서 챙겨야 할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송철호 시장은 한 수석에게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 혁신형 국립병원 건립,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은 울산 경제의 재도약과 일자리 문제 해결,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송 시장은 “울산은 동서축이 제대로 형성이 안 돼 있다. 언양에서 신복로터리로 가는 도로가 유일하게 시내로 가는 도로다. 도심 가운데로 각종 위험물을 실은 화물차들이 뒤섞여서 교통혼잡이 되고 있다. 외곽순환도로가 생겨야 강동지역까지 뻥 뚫린다. 산업단지 생산품이 경부고속도로로 빠져나갈 수 있다. 시내 교통이 숨통이 트이고 위험물로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송 시장은 이어 “그동안 이 사업을 시도안한 게 아니다. 결국 시행하지 못한 것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기각됐기 때문이다. 예타에 모순이 많다. 중앙집중식의 발전 행정을 취하면서 지방의 상황을 모르니까 예타로만 평가해서 중앙으로만 편중되고 상대적으로 지방은 예타로 살아나갈 수 없다. 그래서 예타 면제 사업이 돼야 한다. 국가균형발전계획에 이 사업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송 시장이 제 1순위로 건의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부선 미호 JCT에서 동해선 범서 IC를 거쳐 강동에 이르는 총 연장 25.3㎞의 도로망 구축 사업으로, 국가산단 물동량을 외곽으로 분산시키는 효과와 함께 공사 기간 중 9,000명에 가까운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울산시는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통령 지역공약에 포함된 혁신형 국립병원 건립과 민선 7기 시장 공약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에 대해서도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가 일감 부족으로 다음 달부터 야드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가운데,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은 울산시가 조선업 대체 일감으로 구상 중인 시급한 사업이다.

송 시장은 민선 7기 공약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인 울산의 해양플랜트산업 기반을 활용해서 부유식 해상풍력산업을 제 2의 조선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송 시장은 한 수석에게 “조선업 침체로 위기에 처한 울산이 산업수도의 위상을 회복하고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 수석은 “울산의 숙원사업들이 예타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다”며 “중앙 부처들로부터 확인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검토를 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 수석은 중앙과 지방정부 간 협치 강화를 위해 17개 시·도를 순회 방문 중이며, 이날 울산 방문을 마치고 경남으로 이동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