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공론화 추진방향·절차 발표
전문위원회·시민대토론회 중심
건축 설계·운영 방안 등 검토
이르면 내달 중 각각 추진

공사비 재산정·중앙과 비용 협의
시공사 선정 등 착공까지 1년 예상
객사 활용 설계변경 가능성 
공론화 이유 사업지연 여파 우려도 

   
 
  ▲ 울산시 서석광 문화관광체육국장이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시립미술관 공론화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우성만 기자  
 

울산시립미술관 개관이 최대 1년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공론화 추진에다 객사 부지를 활용한 설계변경 가능성까지 대두됐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미술관 건립 공론화 추진방향과 절차를 발표했다.

울산시에 따르면, 공론화 과정은 전문위원회와 시민대토론회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개선안 범위는 건축설계와 운영방안 분야를 포함한다. 논란의 여지를 남겼던 입지변경에 대한 검토는 제외된다.

전문가위원회는 행정부시장이 위원장으로, 건축설계분과와 운영방안분과로 나뉘어 각각 10명 안팎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시민대토론회는 시민을 대표할 수 있는 100명이 참가하되 관련 기관 추천과 일반시민 신청자로 구성한다.

울산시는 이르면 다음 달 7일 전문가위원회 회의, 같은 달 29일 시민대토론회를 연다.

공론화 절차는 전문가위원회가 사전에 논의, 검토해 개선안을 시민대토론회에 상정, 확정하고 시장에게 권고하는 방식이다.

시는 공론화 과정이후 공사금액 재산정, 문체부 및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 시공사 선정과 공사착공까지 1년 가까운 기간을 예상했다.

시에서 공론화 과정이후 예상한 개선안은 미술관 부지 인근의 객사를 활용한 설계변경과 주차장 확충, 교육기능이 강화된 미술관 운영방안 등이다.

한편 울산시는 송 시장의 ‘재검토’지시에 따라 긴급하게 공론화 추진절차를 발표했지만 문제의 소지가 여럿 남아있다.

가장 크게 거론되는 것은 ‘공론화’를 이유로 한 사업 지연은 농수산물시장 이전 사업 등 현재 시에서 진행하고 시민 체감사업들에 대한 선례가 될 것이라는 것.

또 전문가위원회 구성에 따른 시립미술관 자문위원회의 유명무실화, 형식에 그칠 수 있는 시민대토론회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서석광 울산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개관이 조금 지연되더라도 민선 7기의 시정철학인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울산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공론화과정을 충분히 거치려고 한다. 좋은 개선안이 나올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립미술관 건립사업은 올 8~9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시장직 인수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송철호 시장이 ‘재검토’를 지시하면서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사업이 전격 중단한 상태다.

당초 울산시립미술관은 총 708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울산 중구 북정동 1-3번지 일원 부지 6,182㎡, 연면적 1만 2,779㎡, 지하 3층, 지상 2층 규모로 2020년 12월 문을 열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