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8(현지시간) 미국 의회에서 케빈 브레디 하원의원(가운데)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김 본부장은 브레디 의원에게 자동차 232조 관련 한국의 입장을 전달하고, 양국 간 통상현황 등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고율 관세가 부과되면 앨라배마의 친구와 이웃들이 일자리를 잃게 되고, 앨라배마주(州)의 일자리가 줄어 지역경제는 무너질 것입니다.”

현대차 미국 앨라배마 공장 엔진 정비팀에서 2005년부터 근무 중인 존 홀(John Hall)은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진행된 수입 자동차 관세 관련 공청회에서 이 같은 우려를 표했다.

공청회에는 대한민국과 유럽연합(EU)·일본·멕시코 등 주요 국가 및 글로벌 완성차 업계 관계자 등 44명이 참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려는 것과 관련, 존 홀은 미국 내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그는 공청회 자유발언을 통해 현대차가 미국 지역 경제에 기여한 것을 직접 경험했으며 특히 경기침체 시기에도 인력조정 없이 미국 근로자와 함께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현대차도 공청회에서 △미국 내 판매 자동차의 절반은 현지 생산 △앨라배마 생산 자동차의 20%는 제3국 수출 △협력사 포함 2만5,000명의 직접고용과 4만7,000명의 간접고용 창출 등 미국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이날 공청회에는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를 비롯해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LG전자 현지 근로자도 참석해 한국산 자동차가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세 인상과 관련해 미국 자동차 업계에서도 강력한 반대 의견이 쏟아졌다.

강 차관보는 “한국은 미국의 핵심 안보동맹국이자 신뢰할 수 있는 교역 상대”라는 점을 강조했다.

강 차관보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양국 자동차(승용차) 관세가 이미 철폐했고, 개정협상에서 원칙적 합의를 통해 자동차 안전기준 인정범위 확대, 픽업트럭 관세철폐기간 연장 등 미측의 자동차 관련 관심사항이 반영되어 이미 공정하고 상호 호혜적인 교역여건이 조성됐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의 자동차 기업은 100억 달러 이상 미국에 투자해 11만 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미국 경제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대미 수출 주력차종은 중소형차 위주로 픽업트럭과 스포츠다목적차량(SUV) 위주인 미국 자동차와 경쟁관계에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한국산 자동차는 미국 시장 내 점유율이 미미하고 소형차 위주로 미국차와 직접적인 경합 관계에 있지 않다”며 “무역 제한조치가 부과되면 상당 기간 대체생산이 어려워 미국시장 위축 및 소비자 부담 증가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자동차정책위원회(AAPC), 자동차제조업연맹(AAM), 전미자동차딜러협회(NADA), 전미제조업협회(NAM) 등 미국 자동차 업계도 수입차 관세 인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관세 부과 시 미국의 일자리 감소는 물론 미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이 훼손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자동차제조업연맹은 수입차에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평균 판매가격이 대당 5800달러(약 655만원)가량 오를 것으로 추산하며 부정적인 의견을 냈다.

미국 업계 중 전미자동차노동조합(UAW)은 “저임금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으로 인해 미국 노동자들의 임금 저하와 일자리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면서 수입차 관세부과 조치에 찬성 의견을 냈다.

한편, 윌버 로스(Wilbur Ross) 미 상무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아직은 232조 조사가 실제 조치의 권고로 이어질지에 대해 말하기는 이르나 자동차산업은 자율주행차, 연료전지 등 신기술이 중요한 분야로 트럼프 대통령도 미국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상무부는 공청회 의견 등을 고려해 최종 입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을 대표로 한 민관합동 사절단은 미국 정·재계 주요 인사를 만나 한국을 ‘무역확장법 232조’ 자동차 조치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설득했다.

강태아기자·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