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ad32

[독자기고 칼럼] 새로운 시각을 얻는 법

기사승인 2018.08.09  22:30:00

이은천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공유
19면  
default_news_ad1

버킷리스트(Bucket List)란 죽기 전에 꼭 해보고 싶은 일과 보고 싶은 것들을 적은 목록을 말한다. 2007년 영화 ‘버킷 리스트’ 상영 이후 널리 쓰이게 됐다. 동호회를 통해 승마를 시작한지 10년이 넘었다. 함께 말을 타는 지인들과 오랜 버킷리스트였던 광활한 몽골 초원에서의 승마 여행을 다녀왔다. 


끝이 보이지 않는 초원에서 맑을 공기를 마시며 말과 함께 달리며 행복함을 만끽하리라 기대하며 여행을 시작했다. 초원에서 한가롭게 풀을 먹는 양, 소, 말 등 다양한 가축들이 있었고, 평화로운 풍경에서 좋은 사람들과 신나게 말을 타니 행복했다. 


그렇지만 불편한 안장으로 몸은 힘들었고, 대초원의 수많은 가축들의 배설물은 엄청난 파리떼와 날벌레들을 양산해 파리떼를 쫓으며 말을 타는 불편한 상황이 자주 발생했다. 넓은 초원의 거대한 스케일은 평화로움을 줬지만 시간이 갈수록 단조로움에 지루함을 느끼기도 했다.

 
행복한 순간에도 불평거리는 늘 존재한다. 마음가짐에 따라 같은 상황에서도 행복하기도 하고, 불행하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따라 감정이 따라가는 것이다. 결국 마음이 답인이다. 사람들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여행의 묘미는 새로운 것을 보는 것보다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이라는 말이 가슴에 닿았다. 버킷리스트였던 몽골여행에서 우리나라의 자연이 아름답다는 생각을 하다니. 각양각색의 다양한 환경이 공존하는 우리나라의 자연환경에 고마운 마음을 가지게 됐다. 


더불어 국내 말 산업이 발전해 다채로운 환경에서 다양한 승마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길 바란다.

이은천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ad28
ad26
ad30
default_side_ad1

오늘 많이 본 지면기사

ad43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