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울산종합운동장에 건립하려던 공공 헬스장을 중단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21일 “중구지역에만 공공 헬스장이 없어 건립을 하려고 했으나 최근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한 민간 헬스업체의 생계 보호를 위해 헬스장 증축공사 사업 추진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공 헬스장 건립 중단으로 중구지역민들의 체육 인프라 부족에 따른 복지 소외로 반발이 우려되고 있다.

울산시에 따르면 공공 체력단련시설은 중구를 제외한 남구 4개, 동구 1개, 북구 3개, 울주군 3개 등 모두 10개가 운영 중이다. 이에 반해 사설 체력단련시설은 중구 30개를 비롯해 남구 64개, 동구 28개, 북구 19개, 울주군 25개 등 모두 166개가 운영 중이다.

울산시는 중구 종합운동장 북측 2층에 올해 연말까지 31억여원을 들여 헬스장, G·X운동실, 휴게실, 탈의실, 샤워실 등을 갖춘 공공 헬스장을 건립할 계획이었다. 울산시는 헬스장 건립을 위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한 상태이다.

울산시는 공공 생활체육시설이 부족한 중구지역민들의 건강 증진과 여가 활동을 지원하고 울산시 대표선수와 동계 전지훈련 선수들의 웨이트트레이닝 장소로 확충하기 위해 헬스장 건립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운동장 인근지역 민간 헬스업체들은 공공 헬스장 건립으로 생존권이 박탈될 수 있어 재검토를 요구하는 등 헬스장 건립을 반대했다. 반면 민간체육시설과 공공체육시설의 균형 유지를 위해 민간에서 활성화시키기 힘들기 때문에 공공 헬스장 건립을 요구하는 민원이 있었다.

울산시는 사업비도 전액 확보돼 있는데다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한 상태에서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었다. 게다가 울산시는 중구지역 대다수 주민들이 헬스장 설치를 요구하고 있는 데다 울산종합운동장의 이용률을 높이고 지역주민 복지향상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울산시 관계자는 “중구지역에 없는 공공 헬스장을 건립할 계획이었지만 소상공인의 배려를 위해 사업 추진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