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옛 울주군청사 부지를 놓고 ‘동상이몽’을 하고 있는 울주군청과 남구청의 ‘기(氣) 싸움’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울주군에 따르면 현재 공공청사 용지인 남구 옥동 1만588㎡의 옛 울주군청사 부지를 상업·주거 등 민간 용지로 변경하기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 용역이 다음 달 말이면 완료된다.

울주군은 용역이 완료되면 이를 토대로 용도변경 행정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울주군 내 일각에서는 남구가 부지 매입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3년여 간을 끌어오자 용도변경을 통해 민간매각을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군은 올해 당초 예산을 편성할 때 청사가 팔릴 것으로 보고 세외수입에 매각대금 438억원을 잡아놨지만 아무런 진전이 없어, 현재 삭감한 추경 예산안을 의회에 올려놨다.

만약, 용도가 변경된다면 민간에 매각할 수 있게 되고, 울주군 입장에선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가감정가는 공공 매각의 경우 445억원, 민간은 487억원었다. 공공 매각은 감정가 정도로 받게 되지만, 민간에 매각할 경우 감정가가 아니라 실거래가로 거래가 가능하고 경쟁 입찰에 붙이게 되기 때문에 옥동 주변 시세를 감안한다면 금액이 더 뛸 수 있다.

실제 울주군에는 민간 분야에서 매각 의향에 대한 문의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용도변경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옛 군청사가 남구 관할 내에 있어 남구청에 도시관리계획 결정 변경 신청 심의 의뢰를 하는 등 용도변경 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동안 부지를 매입할 의사를 보여 왔던 남구청이 용도변경 허가에 쉽게 응하지 않으리란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따라서 몇 차례 유찰될 수 있어도, 이번 용역이 용도변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내용인 만큼 법적으로 대응한다면 결국 변경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또 이런 절차 진행만으로도 남구에는 상당한 압박이 될 수 있다. 울주군청이 이전하면서 인근 상인들의 상권침체 민원이 늘고, 공공시설을 원하는 주민 요구도 많기 때문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공공시설 용지인 만큼 현재 최우선 매각대상은 남구청이나 다른 공공기관으로 남구청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그렇다하더라도 부지를 마냥 방치할 수만은 없기 때문에 용도변경 절차에는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울산도시공사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옛 울주군청사를 행정복합타운으로 건립 사업을 응모, 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사업에 선정된다 해도 400억여원의 부지매입비는 남구가 부담해야 하는데, 남구의 연간 가용예산은 100억에 불과해 재원마련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남구는 7년, 울주군은 3년 분납을 제시하며 이견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