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장기불황으로 침체된 울산 동구가 지역의 어려움과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해 ‘관광’과 ‘일자리창출’에 중점을 둔 조직정비에 나선다. ‘관광과’와 ‘해양농수산과’를 폐지하는 것과 동시, ‘해양관광정책실’을 새롭게 세우는 등 기존 1실3국19과에서 2실3국19과로 조직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19일 동구에 따르면 울산 동구의회는 이날 열린 동구의회 제178회 제1차 본회의에서 ‘울산광역시동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가결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역발전을 위해 조선업 대체보완산업 발굴의 일환으로 바다자원 관광산업 육성과 일자리창출 분야 활성화 등 사회적 수요에 대응키 위해 추진됐다. 앞서 동구는 지난달 11일부터 이 같은 내용의 조례안을 입법예고해왔다.

동구는 이번 조례안을 통해 국 단위에선 복지경제국을 경제복지국으로, 건설도시국을 안전도시국으로 명칭변경하고, 과 단위에선 해양관광정책실·일자리정책과·여성가족과 신설 및 관광과·해양농수산과 폐지, 안전관리과를 안전총괄과로 명칭만 바꾼다.

이에 각 국의 과 직제도 일부 변경된다. 행정지원국은 7과에서 관광과를 제외한 6과로, 경제복지국은 6과에서 해양수산과 삭제 및 일자리정책과(사회복지과에서 분리됨)·여성가족과가 신설되며 7과로 바뀐다. 안전도시국은 기존 6과 그대로다.

특히, 새롭게 생기는 ‘해양관광정책실’은 동구청장 직할로 운영된다. 해당 실은 해양연안 개발 및 관리, 관광진흥 및 관광마케팅, 바다자원 관광개발 및 조성, 관광시설 운영 및 관리 등 기존의 관광과와 해양과가 통합된 개념의 업무를 맡을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동구의회 소속 김수종 구의원은 본회의 질의시간에 “앞으로 관광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동구에 관광과가 삭제되면 바다자원관광개발TF팀 운영 등에 어려움이 따르지 않겠느냐”고 한 뒤, “신설되는 일자리정책과는 기존 경제진흥과와 중복, 가족정책과는 사회복지과 등과 중복되는 것은 아니냐”고 질의했다. 이어 홍유준 구의원은 바다자원관광개발TF팀 성과에 대해 물으며 조례안을 통한 인원활용에 대해 당부했고, 박경옥 구의원은 “복지경제국이 경제복지국으로 명칭변경된 건 동의하지만, 모든 사업의 기본인 안전을 앞에 내세운 안전도시국의 명칭변경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발언했다.

이에 동구 관계자는 “해양농수산과의 해양 분야와 관광과가 통합돼 해양관광정책실이 생기는 것이고, 2과를 통합 추진하면 해양관광정책 추진에 있어 탄력이 붙을 것”이라며 “일자리정책과는 노사지원계 등을 통한 일자리창출 조직으로 운영하는 게 타당하다고 봤다. 또, 현 복지담당부서는 업무 과중 상태로 업무 분할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답변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오는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한편, ‘울산 동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연계된 ‘울산 동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이날 본회의에서 보류됐다. 국가시책사업과 지역현안사업 추진으로 행정안전부에서 통보된 인력 보충을 위한 해당 조례안은 구청 공무원 수를 전체 518명에서 528명으로 10명(일반직 6급 이하) 늘리고, 7급을 1.5% 증가하되 9급을 1.5% 감소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