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형 일자리 저지! 구조조정 저지! 사회대개혁! 등을 위한 민주노총 울산 총파업대회가 21일 태화강역 광장에서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현대중공업지부 등 조합원 3000여명(주최측 추산)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우성만 기자  
 

현중 “구조조정 중단”· 현차 “광주형일자리 규탄”
단협해지 위기 고강알루미늄 “대화 좀 하자”

‘노조할 권리’를 내세운 민주노총 총파업이 전국적으로 이뤄지면서 울산지역에서도 수만명의 노동자들이 일손을 놓았다. 한자리에 모인 울산 노동자들은 구조조정 중단 선언 촉구, ‘광주형 일자리’ 규탄 등 현안 사업장마다 제각각 목소리를 냈다.

민주노총 총파업이 진행된 21일 민주노총 총파업대회가 울산 남구 삼산동 태화강역 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집회에는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와 현대중공업지부, 금속노조 울산지부,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소속 사업장 노조 등 조합원 3,000여명(주최측 추산)이 집회에 참가했다.
집회에 모인 이들은 공통적으로 ‘노조할 권리’, 노동자의 생존권 등을 주장하며 함성을 모았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 고강알루미늄 등 울산지역 사업장 현안이 뚜렷한 만큼 다양한 목소리도 터져나왔다.

현대중공업 노조 측은 최근 불거진 부당노동행위 의혹에 대해 날선 비판을 터뜨렸다. 계속되는 구조조정에 대해서도 “조합원들이 심리적으로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회사 측의 '구조조정 중단' 선언을 촉구했다.

박근태 현대중공업 노조지부장은 “최근에는 회사 측의 부당노동행위가 폭로됐는데, 회사가 입맛대로 노조를 움직이려 했다는 것”이라며 “더이상 노조를 탄압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광주시와 정부가 추진·압박하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강하게 반발해온 현대자동차 노조는 이날도 강경한 태도를 이어갔다.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지부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기존 자동차 노동자의 일자리를 빼앗고 자동차 산업을 위기에 빠뜨릴 것”이라며 “조선업 위기에 이어 자동차 산업이 휘청거리면 울산 경제에도 큰 타격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 지부장은 “울산 지역 경제를 위해서라도, 시민들의 힘을 얻어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실상 협상이 단절된 상황에서 생존권을 호소하고 있는 금속노조 고강알루미늄지회는 다른 노조의 공감과 지지를 얻기도 했다. 특히 노동자 가족들로 이뤄진 대책위는 “전면파업이 세달째에 접어들면서 하루하루 먹고사는 생계가 제일 큰 걱정”이라며 회사의 성실한 교섭을 촉구했다. 고강알루미늄지회는 올 초 경영상 어려움을 이유로 회사가 내세운 자구안 등을 두고 갈등하다, 회사 측의 일방적인 단체협약 해지 통보를 받았다. 전면파업까지 벌이며 투쟁에 나선 노조는 회사의 단협 해지를 철회하고 교섭을 재개하자고 촉구하고 있지만, 회사의 입장은 아직까지 이렇다할 변화가 없는 상태다. 노사 갈등이 이대로 지속되면 다음달 중순 이 사업장의 단협은 사라지게 된다.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ILO핵심협약 비준 등 전국적인 노동 현안에 대한 쓴소리도 이어졌다.

민주노총 윤한섭 울산지역본부장은 “탄력근로제 기간이 확대되면 장시간 노동은 합법화되고, 노동강도가 늘면서 과로사가 일상화될 것”이라고 비판했고, “비정규직 정규직화라는 대국민 약속을 자회사로 파행시키려는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날 총파업 대회 참가자들은 1시간 30분가량 집회를 마치고, 롯데백화점 앞까지 1.5㎞ 구간을 행진한 뒤 집회를 마무리했다. 경찰은 교통과 지구대 경찰관 등 100명가량을 배치해 차량 통행 불편 등에 대비했다.

이날 민주노총 총파업에는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금속노조 울산지부 등 울산지역에서만 21개 사업장 약 4만여명이 동참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오전·오후 근무조가 2시간씩, 현대중공업 노조는 7시간 파업을 벌였다.

한편 이번 파업에 대해 현대차 측은 ‘정치 파업’으로 판단하고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