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노동계, 연일 자동차산업 위기 주장… 시민 불안 가중
지역사회 공론화위한 노동계 토론회도 불참

최근 ‘광주형 일자리’를 둘러싸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자동차 산업과 울산지역 경제의 ‘위기론’이 연일 이어지고 있지만, 울산시는 여전히 ‘침묵’하고 있다.

22일 울산시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별다른 입장을 정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입장뿐만 아니라 ‘광주형 일자리’에 따른 대응 전략도 현재로서는 전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진흥과, 기업육성과 등 연관된 부서 어디에서도 ‘광주형 일자리’의 울산지역 파급 효과 등을 예상·분석하거나 대응책을 세우고 있는 곳은 없었다.

‘공식적’으로 울산시는 ‘침묵’했고, 화백회의정책보좌관은 “입장을 밝히기 부적절하다”는 답변을 내놨다. 다른 지자체가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는 “다른 지자체가 협의 중에 있는 사업인데다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 찬반 입장을 밝히는 것은 괜한 지역감정을 조장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것”이라면서 “‘광주형 일자리’가 추진되더라도 울산은 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수소차 등 신성장 산업을 구축해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와 현대차가 협의 중인 사업이긴 하지만 결코 울산시와 무관하지 않다. ‘광주형 일자리’가 자동차 산업 생태계에 상당한 변화를 불러올 것이고, 현대자동차 생산기지인 울산이 그 중심이 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기 때문이다.

지역 경제에 불러올 여파와 그 방향성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서 울산시가 ‘뒷짐’을 지는 동안 ‘위기론’은 커지고 있다.

현대차 노조를 비롯한 노동계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자동차 산업의 몰락을 불러오고, 울산지역 경제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면서 강하게 반발하면서 지역 여론도 동요하는 것이다.

조선업 불황으로 수년 동안 지역 경제 침체를 경험한 울산 시민들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최근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정부 눈치만 보느라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게 아니냐’며 질책이 이어졌지만, 울산시는 여전히 대비책은커녕 ‘기조’도 세우지 못한 상태다.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논쟁이 이어지면서 현대차 노조와 민주노총 지역본부는 공론화가 필요하다며 오는 28일 긴급토론회를 계획했는데, 참여 제안을 받은 울산시는 ‘불참’ 의사를 밝혔다.

울산시는 ‘광주형 일자리’의 지역 경제 파급 효과 등에 대한 분석과 대응책 등을 세워야 한다는 데는 공감한다면서도 자체적으로 전문가 토론회 등을 계획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노동계가 계획한 토론회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면서 “미래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시 차원에서도 고민을 하고 있고, 적절한 형태의 공론화 방식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임금을 기존 업계 평균의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자는 정책으로 광주시가 제안해 현대차 합작법인으로 연간 10만대 규모 완성차 공장 신축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적정임금과 근로시간 등을 두고 최근 광주시 투자협상단과 현대차, 노동계 간 이견이 커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