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는 22일 의원총회를 열고 그동안 논란이 된 의정비를 인상하기로 결정하고 인상 방식에 대해선 의장단에 위임키로 했다.

시의회는 이날 시의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원총회를 열어 향후 4년 간의 의정비 인상안을 놓고 격론을 펼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한국당 의원 5명은 의정비 동결을 주장했고, 민주당 의원 17명 중 13명이 인상에 찬성했고 나머지는 동결 또는 유보를 주장했다.

안도영 의회운영위원장에 따르면 결국 논란이 됐던 의정비 인상 건은 의원 총회에서 찬성으로 결론이 났으며 인상 방식은 의장단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위임했다.

시의회가 동결로 입장을 정리한 지 며칠만에 의원총회에서 다시 인상으로 결정한 것은 의장단이 같은 당 의원들의 분위기 파악을 제대로 못한 결과라는 지적이다.

앞서 안 위원장은 “의정비에 대한 논의는 의원총회에서 동결로 나올 가능성이 높고 울산의 현실을 감안하면 인상으로 가기가 쉽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현실은 달랐다.

인상안에 찬성한 박병석 의원은 “세비 인상 때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만큼 이번에 공무원의 임금 인상 수준을 맞춰 놓는 것이 일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인 한국당 의원들은 “울산의 경기침체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의장단으로 공이 넘어온 만큼 의장과 충분히 얘기해 볼 것”이라며 동결에 대한 입장을 계속 고수했다.

의장단인 의장·부의장·의회운영위원장 4명 역시 인상방식을 놓고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한국당 고호근 부의장이 동결을 주장하고 있지만 이를 납득시킬 명분이 그다지 없다는 것도 문제다.

황세영 의장을 비롯해 의장단으로서는 △공무원 임금 인상율 2.6% 적용 △울산동구의회가 채택한 2년 동결, 2년 공무원 임금인상률 적용 중에 하나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문제는 의정비를 공무원 임금 인상률을 적용하게 되면 매년 임금상승 효과가 나타나 꼼수 인상안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 동결을 제외하고 어떤 인상 방식을 선택해도 시민들의 정서와 반하게 돼 민주당으로서는 정치적 부담까지 떠안을 수 밖에 없다.

울산시의회가 무리수까지 두면서 인상안에 나선 것은 전국의장단협의회에서 의정비 인상 쪽으로 가닥을 잡아음에 따라 울산만 동결하기가 쉽지 않은데다 이번에 동결되면 8년간 동결이 되는 만큼 물가 인상을 따라 잡지 못한 현실을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울산시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인상안 통과와 동결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민주당이 역풍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러한 논란 속에 의정비 인상으로 의정비심의위에서 결정되면 민주당이 시민정서를 외면했다는 지적을 받게 되고, 만약 동결로 나오게 되면 민주당의 무기력한 정치력에 대한 지탄이 쏟아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의장단은 의정비 인상방식을 오는 28일까지 결정할 것으로 전망되고, 오는 29일 열리는 울산시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