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가 북한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제안한 뒤 연내 답방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됐지만 아직 이렇다 할 진척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9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김 위원장의 답방과 관련해 “지금까지 진척된 상황이 없고 발표할 것도 없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별다른 징후가 없다”며 북한의 선발대 방남 가능성도 없다고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기내 간담회에서 연말·연초 둘 다 열어놨는데 우리는 준비를 해놔야 한다”며 “만약의 가능성에 대비해 준비할 수 있는 것은 하겠지만 (언제가 될지) 전혀 예측이 안 되기에 구체적인 준비를 못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하루 전이라도 방남 직전 발표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어떻게 발표가 될지는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지만, 우리 체계가 숨기다가 갑자기 오고 이게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와 관련해 이번 달 중순에서부터 20일을 전후한 하순 초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측이 제기되고 있지만 청와대는 ‘구체적인 날짜를 제의한 적은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애초 청와대가 남북 정상 간 합의에 따라 추진했던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성사되려면 준비 작업 등을 감안할 때 적어도 휴일인 이날까지는 북측으로부터 답변을 받아야 한다는 게 청와대 내 기류였다.

이런 가운데 민중당 김종훈(동구) 국회의원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정상회담을 국회도 함께 준비하자며 동료 의원들을 재촉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는 “김 위원장의 이번 서울 방문은 내년 북미정상회담의 단초이자 평화협정 체결과 공동번영으로 가는 길목이 될 것”이라며 “평양시민들이 문 대통령을 맞이했듯, 이제 우리도 김 위원장을 환영하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답방 준비 의원모임구성 △김 위원장 국회연설 및 국회 환영행사 △4.27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및 대북제제 일시해제 촉구 결의안 채택 등을 제안했다. 조혜정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