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이 확보한 내년도 국가예산이 모두 2조1,551억원 규모라고 한다. 이는 전년 2조1,219억원 대비 332억원 증가한 것으로, 5년 연속 2조원대 국가 예산 확보다. 울산과 관련된 대규모 SOC사업이 끝나거나 지연돼 전체 예산에서 빠진 가운데서 이뤄낸 성과라고 하니 나름대로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이는 송철호 시장을 비롯한 울산시 공무원들의 치밀한 예산확보 계획과 열정적인 노력, 지역 국회의원들이 한 마음으로 힘을 보탰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특히 올해 국회 예결위에 이채익, 김종훈, 이상헌 의원 등이 배정된 것도 예상 밖의 국비 확보 성과로 이어진 듯하다.

내년 국가 예산 중 가장 반가운 부분은 어려운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한 마중물 예산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조선업 위기로 시작된 지역 경기 침체 상황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한 울산시의 고민과 해결방안 제시에 중앙 정부와 정치권이 반응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보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동북아 오일허브 건설을 위한 울산 신항 개발(936억원)이 더욱 힘을 얻게 됐고, 5㎿급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시스템 설계기술개발(15억원), 200㎿급 해상풍력 실증단지 설계 및 해상풍력자원평가 기술개발(14억6,.000만원)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또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확대(112억원), 수소버스 시범사업(6억원) 예산이 반영돼 수소산업 도시로의 도약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

또 총사업비 2,400억 원인 울산석유화학단지 지상 통합파이프랙 지상화 사업의 기본설계 용역비(5억6,000만원)가 반영돼 노후된 울산 국가산단의 각종 폭발·화재 사고 예방을 위한 마중물 예산으로 활용된다. 이밖에 안전·환경 분야에 1,104억원이 확보돼 유해 화학물질과 대기 오염물질의 관리를 강화에 사용된다. 일자리 창출 분야는 394억원의 국가예산이 확보돼 조선업 위기에 따른 퇴직자 지원, 청년 창업 및 일자리 창출 등 건강한 일자리 확충을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하지만 울산외곽순환도로개설,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 등 울산시의 최대 현안사업을 위한 예산이 끝내 반영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울산시와 정치권이 예타면제사업 추진을 위해 더욱 매진해야겠다.

울산시는 어렵게 확보한 국가예산인 만큼 관련 사업들이 충분한 기대효과를 거두고, 시민들이 편익를 체감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집행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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