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김경수 경남도지사,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과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지역이 곧 경제성장판’이라고 강조해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혁신성장을 독려하기 위해 13일 경상남도를 방문했다.
전북 군산·경북 경주(10월 30일)와 경북 포항(11월 8일)에 이은 세 번째 전국 경제 투어인데 경남지역은 지지율 낙폭이 큰 유권자 층을 일컫는 이른바 ‘이영자(20대·영남권·자영업자) 현상’의 한 축인 곳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제조혁신의 열쇠인 스마트공장을 활성화해 경쟁력을 높이고 제조업 강국으로 재도약하겠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실제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지금 우리 경제가 어려운 이유는 전통주력 제조업에서 활력을 잃고 있기 때문으로, 제조업에 혁신이 일어나야 대한민국과 경제가 살고 경남 지역경제도 살아난다”며 “혁신성장과 일자리 만들기를 위한 제조혁신은 더는 미룰 수도 피할 수도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제조혁신의 열쇠는 스마트공장으로 2014년부터 작년까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5,003개의 공장 생산성이 30% 증가했다”며 △내년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예산 1조2,086억원 배정△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로 확대 △스마트공장 운영을 위한 10만 명의 전문인력 양성 등 정부 정책을 약속했다.
이어 “노동자 중심의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 위험·유해 작업환경을 개선해 산업재해를 30% 감소시키겠다”며 “제조업 생산의 70%는 산업단지에서 이뤄지는데, 노후 산업단지를 스마트 산단으로 바꿔 제조혁신 거점으로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내년에 선도 스마트 산단 2곳을 지정하고 2022년까지 10곳으로 늘릴 것”이라며 “스마트 산단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을 집중 보급하고 교통·주거·복지시설 등 정주 여건을 개선해 지역 중소기업 인력확보에 도움 되게 하겠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임명을 계기로 오는 17일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키로 하는 등 향후 경제·민생의 활로를 찾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 경제지표 부진이 거론된다는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방문한 경남 역시 ‘이영자 현상’의 한 축이라는 점에서 나름 의미가 있다. ‘이영자 현상’을 지적하는 쪽에서는 영남 지역의 전통적 주력산업인 제조업 여건의 악화를 지지율 이탈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은 대한민국 경제의 근간이자 국민의 일터”, “혁신성장과 일자리 만들기를 위한 제조혁신은 더는 미룰 수도 피할 수도 없는 과제”라며 제조업 혁신이 지역의 일자리와 직결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김경수 지사가 이끄는 도정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그는 “경남은 김 지사 취임 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4개년 계획을 수립해 제조혁신에 본격 착수했다”며 “정부도 경남의 도전을 응원하고 적극 지원하겠다. 지난달 발표한 조선업 활력 제고 방안과 오늘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에 이어 곧 내놓을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대책도 경남 경제 발전에 활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부내륙 고속철도는 경남·경북 내륙지역의 균형발전,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곧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혜정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