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경영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중소 부품 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해 1조6728억 원 규모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마련했다.?현대차그룹은 13일 중소 자동차 부품 협력사 △경영 안정화를 위한 자금 지원 △친환경차·미래차 부품 육성 지원 △1~3차사 상생 생태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 자금지원 통해 협력사 경영안정 지원?현대차그룹은 1400억 원 규모의 미래성장펀드를 새롭게 조성한다. 1~3차 협력사는 미래성장펀드를 통해 어려운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부품에 투자하기 위한 자금을 저리 지원받을 수 있다.현대차그룹은 협력사가 부품 연구·개발(R&D)과 부품 양산에 상당한 투자비를 집행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투자비의 일정 부분을 조기 지급하는 제도를 신규 도입한다. 내년부터 5년 동안 1조4558억 원 규모의 부품 투자비 조기 지급 혜택이 제공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협력사 '부품 연구·개발(R&D)용 투자비'를 연구·개발 종료 이후 지급해왔지만 앞으로는 연구·개발 초기와 종료 이후 시점에 균등하게 분할 지급할 예정이다. 또 상대적으로 많은 투자비가 발생하는 '부품 양산용 투자비'는 양산 이후 일시에 조기 지급키로 했다.

◆ 협력사 친환경·미래차 부품 육성 지원?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협력사들이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공유경제 등으로 대표되는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 △기술지원 △공동개발 등 3가지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현대차그룹은 내년 오픈 예정인 글로벌상생협력센터와 연구소 내에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신기술 전시회, R&D 테크데이, R&D모터쇼 등에도 친환경차, 미래차 관련 콘텐츠를 한층 강화한다. 아울러 사내 전문가 풀을 활용해 협력사에 직접 기술을 지원하고, 친환경차와 미래차 관련 차세대 기술과제도 공동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 상생결제 확산으로 2·3차사 상생생태계 강화?현대차그룹은 1차, 2차, 3차 협력사를 모두 아우르는 상생 생태계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 1차 협력사의 상생결제시스템 참여를 독려하고, 2차·3차사로의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차 협력사 대상 '상생협력 5스타 제도' 평가 항목에 '상생결제시스템 활용도'를 포함시키고, 상생결제 우수 1차 협력사에 대해 차기 연도 입찰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현대차그룹은 최근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와 관련해 2·3차 협력사가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생산관리시스템 구축을 돕고, 거래선 다변화 및 매출 확대도 지원한다. 당장 내년부터 3년간 2·3차 중소 협력사 800여 개 사를 대상으로 IT, 소프트웨어(SW) 기반 실시간 공장 자율제어시스템 구축비용 등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과 연계해 진행되는 해당 프로그램으로 연간 약 270개 부품 협력사를 지원할 계획이다.?강태아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