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미래성장기반국을 신설하는 등 기존 11실·국·본부·51과에서 12실·국·본부·53과 체제로 바꾸는 조직개편을 단행해 내년 1월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울산시는 민선7기 제2차 조직개편 작업이 마무리돼 내년 1월 1일 시행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 14일 울산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개정안 및 공무원 정원 조례개정안이 시의회에서 통과된 데 따른 것이다.

울산시는 민선7기의 시정 비전을 토대로 미래성장 동력 확보와 기능 중심의 조직운영에 최우선적 가치를 두고 조직개편예정이다.

특히 이번 조직개편은 안정 속의 조직 혁신을 추구하면서 울산 미래성장 기반조성, 주력산업 강화, 미래신산업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소통 강화 대중교통 혁신, 어르신·장애인 복지 강화에 중점을 뒀다.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기존 창조경제본부와 일자리경제국 등 2국 체계에 미래성장기반국을 신설, 일자리경제국, 혁신산업국, 미래성장기반국 등 3국 체계로 확대 개편한다. 울산경제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강한 의지가 읽혀지는 부분이다.

최근 위기를 맞고 있는 3대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진흥과를 자동차조선산업과와 화학소재산업과로 분리하고, 사회적경제과를 신설, 양질의 일자리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또한 청년에게 희망을 주는 일자리 확충을 위하 청년일자리담당계와 내수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소상공인지원담당계도 새로 생긴다.

이번 조직개편의 또 하나의 특징은 기능보강이다. ‘인생 100세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복지여성국을 복지여성건강국으로 명칭 변경하고, 노인장애인복지과를 어르신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한다. 또한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한 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선양하기 위한 보훈담당도 신설된다.

이 외에도 트램 등 신교통수단 도입과 버스운영체계 혁신 등 우리시 실정에 맞는 대중교통의 장기 발전계획을 수행할 교통혁신추진단을 신설해 울산 미래교통망 구축 체계를 마련토록 했으며, ‘시민이 주인인 울산’에 걸맞게 자치행정과를 시민소통협력과로 변경, 시민소통과 인권, 평화협력 기능을 크게 강화했다.

2021년 전국체전준비, 국제영화제, 대학설립, 북방경제협력, 스마트시티 등 민선7기 신규 행정수요 및 국가시책 적극 반영을 위한 담당도 신설했다.

정원은 일반직 39명, 소방직 5명 등 총 44명이 증원되는데, 이번 조직개편은 면밀한 직무분석을 통해 기능이 쇠퇴된 분야의 인원을 과감히 줄이는 등 인력 증원을 최소화하고 성과 창출형 조직운영을 위해 지원부서 이력을 감축해서 경제·복지·문화·안전 등 사업부서로 전진 배치한 것도 큰 특징 중 하나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7기 슬로건인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울산’의 구체적 실현과 울산 미래성장 동력 확보 분야를 최우선으로 조직을 개편했고,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적합한 기능 중심으로 기구와 정원을 조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